검색어 입력폼

금동대향로의 미적의의

저작시기 2011.03 | 등록일 2012.04.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금동대향로의 미적 의의 에 대해서 쓴 교양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금동대향로(金銅大香爐)의 미적 의의



그림 국보 제287호 백제 금동대향로

백제 금동대향로는 사비시대 백제왕들의 무덤이 모여 있는 부여 능산리 고분군 근처인 백제 능사의 공방 터에서 출토되었다. 금동대향로는 6세기 말에서 7세기에 백제에서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국보 제 287호로 지정되어 국립부여박물관에 소장되어있다.
그림 국보 제29호 성덕대왕 신종
백제 금동대향로는 삼국시대나 같은 시대 때 다른 주변 문화들 가운데서 찾기 힘든 균제미를 갖추고 있는데 이 작품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온갖 물상들을 생동감 있게 표현한 압도적 걸작이라 평가받고 있다. 대향로의 몸체를 받치는 받침 기둥을 용의 머리와 몸체로 대체한 것이나 다리 하나를 밖으로 튀어나오게 만들어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한 것은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조형에 변화를 준 것으로, 구도상의 안정과 용의 힘찬 몸짓의 표현을 동시에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현존하거나 혹은 상상 속의 다양한 물상이 표현된 백제금동대향로는 출토 이후에 고고학과 미술사, 역사학 분야에서 비상한 관심을 끌어왔다. 특히 향로에 표현된 도상에대한 사상적 배경을 추정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도교적 관점에서 진행된 연구가 주목할 만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