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마케팅,kb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저작시기 2012.04 | 등록일 2012.04.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2,400원 (20%↓) 3,000원

소개글

서론1. ‘엔씨소프트의 제 9구단 창단‘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남녀노소 불문하고 자기가 응원하는 팀 하나는 있을 정도로 요즘 프로야구의 열기가 대단하다. 축구, 농구, 배구 등에 비해 경기 규칙도 상당히 복잡하고 상대적으로 정적인 스포츠인지라 프로야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다소 이상할 만도 한데, 이는 프로야구가 하나의 문화코드로 자리 잡았다는 반증이 된다.이런 시점에서 엔씨소프트라는 온라인 게임 회사가 아홉 번째 프로야구구단을 창단하겠다고 나섰다. 앞서 말한 대로 프로야구의 인기가 날로 치솟는 현재의 상황을 본다면 성공이 보장된 도전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올 해로서 창단 30주년을 맞는 프로야구의 역사 중 20년 동안 이어진 8개 구단 체제의 틀을 깨면서 성공적으로 그 속에서 동등한 위치의 아홉 번째 구단이 될 수 있을지, 아니면 만년 외인구단으로 전락할 지는 미지수다. 재정적인 문제라든지, 팬 확보, 좋은 선수 확보 등의 넘어야 할 산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피할 수 없는 문제들은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엔씨소프트는 이런 문제들을 어떤 방법으로 풀어 나갈 것인지, 제9구단 유치가 확정된 창원시의 입장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 프로야구의 발전1)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우리나라 프로야구는 1982년에 시작되었다.1981년 창설 준비를 시작한 프로야구는 서울의 `MBC 청룡`, 부산의 `롯데 자이언츠`, 대구의 `삼성 라이온즈`, 대전의 `OB베어즈`, 광주의 `해태 타이거즈`, 인천의 `삼미 슈퍼스타즈` 등 모두 6개 팀으로 출발하였다. 1982년 3월27일 동대문구장에서 MBC 청룡과 삼성 라이온즈이 개막전을 펼쳤다. 그리고 원년 우승팀은 OB 베어즈. 이 해 박철순 선수는 4월 10일 대 해태전에서부터 9월 18일 대 롯데전까지 161일간 30게임 등판, 22연승하여 1시즌 연승 세계신기록을 세웠다.OB는 당시 대전을 연고지로 하고 있었으나, 그후 1985년에 서울로 본거지를 옮겼다. 그리고 같은 해 후기리그부터 인천의 연고 삼미는 `청보 핀토스`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변신했다. 그러나 항상 하위에 머물다가 1988년 태평양이 팀을 인수 `태평양 돌핀스`가 되었다. 그리고 1995년에 현대가 팀을 인수해 현재의 `현대 유니콘스`에 이르렀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한국 프로야구의 발전
1) 역사
2) 관중 수 변화
3. 엔씨소프트의 제 9구단 창단

Ⅱ 본론
1. 창단 근거
1) 엔씨소프트의 입장
2) 창원시의 입장

2. 성공적인 창단을 위해 넘어야할 커다란 산들
1) 재정적인 문제
2) 선수 수급 문제
3) 팬 확보

3. 엔씨소프트의 마케팅
1) 소통
2) 선수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3) 스카우트 활동
4) 창원시의 지원
5) 해외 구단의 운영 마케팅 정보 수집

Ⅲ 결론
1. 지역 밀착형 마케팅
2. 빠른 결정과 마케팅
3. 기업 이미지 전환 및 장점 활용
4. 시설을 활용한 마케팅

본문내용

1. ‘엔씨소프트의 제 9구단 창단‘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남녀노소 불문하고 자기가 응원하는 팀 하나는 있을 정도로 요즘 프로야구의 열기가 대단하다. 축구, 농구, 배구 등에 비해 경기 규칙도 상당히 복잡하고 상대적으로 정적인 스포츠인지라 프로야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다소 이상할 만도 한데, 이는 프로야구가 하나의 문화코드로 자리 잡았다는 반증이 된다.
이런 시점에서 엔씨소프트라는 온라인 게임 회사가 아홉 번째 프로야구구단을 창단하겠다고 나섰다. 앞서 말한 대로 프로야구의 인기가 날로 치솟는 현재의 상황을 본다면 성공이 보장된 도전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올 해로서 창단 30주년을 맞는 프로야구의 역사 중 20년 동안 이어진 8개 구단 체제의 틀을 깨면서 성공적으로 그 속에서 동등한 위치의 아홉 번째 구단이 될 수 있을지, 아니면 만년 외인구단으로 전락할 지는 미지수다. 재정적인 문제라든지, 팬 확보, 좋은 선수 확보 등의 넘어야 할 산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피할 수 없는 문제들은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엔씨소프트는 이런 문제들을 어떤 방법으로 풀어 나갈 것인지, 제9구단 유치가 확정된 창원시의 입장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 프로야구의 발전

1)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

우리나라 프로야구는 1982년에 시작되었다.
1981년 창설 준비를 시작한 프로야구는 서울의 `MBC 청룡`, 부산의 `롯데 자이언츠`, 대구의 `삼성 라이온즈`, 대전의 `OB베어즈`, 광주의 `해태 타이거즈`, 인천의 `삼미 슈퍼스타즈` 등 모두 6개 팀으로 출발하였다.

1982년 3월27일 동대문구장에서 MBC 청룡과 삼성 라이온즈이 개막전을 펼쳤다. 그리고 원년 우승팀은 OB 베어즈. 이 해 박철순 선수는 4월 10일 대 해태전에서부터 9월 18일 대 롯데전까지 161일간 30게임 등판, 22연승하여 1시즌 연승 세계신기록을 세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