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형학 서브노트

저작시기 2011.05 | 등록일 2012.04.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지형학 서브노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형학 총 정리


1. 기계적 풍화작용
● 기반암을 암편으로 파괴함으로써 화학적 풍화작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
○ 암석을 붕괴시키는 가장 중요한 작용
① 암석이 지표에 노출된 때 압력이 감소함으로써 일어나는 차별적 팽창 → 일반적으로 일어남
② 절리나 그 밖의 틈에서 진행되는 얼음이나 염류 같은 이질적인 결정체의 성장 → 기후의 영향을 크게 받음.
③ 가열과 냉각이 반복될 때 조암광물 간에 일어나는 차별적 팽창과 수축 → 기후의 영향을 크게 받음.

1. 하중의 제거
- 지표사의 대기압은 지하나 해저의 압력보다 훨씬 낮다.
- 바닷물은 깊이 10m마다 암석은 두께 3~4m마다 1기압 씩 낮아진다.
- 화성암이나 퇴적암은 원래 막대한 압력 하에 놓여 있었는데 지반 융기로 바닷물이 물러 나고, 침식으로 수백 미터의 지층이 제거되어 이러한 암석이 지표 드러날 때는 무거운 하중에서 해방되기 때문에 자연히 팽창을 하게 된다.
① 절리 - 대부분의 암석에는 균열, 즉 절리가 발달되어 있다.
- 절리의 방향과 간격은 장소에 따라서 일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규칙 적인 절리는 대개 단층운동과 같은 지각변동과의 관련하에서 생긴 것이다.
- 암석에 절리가 많이 발달되어 있으면, 하중의 제거로 암석이 약간만 팽창해도 틈이 더욱 벌어지며, 암괴가 분리되기 쉬워진다.
② 상절리 - 지하 깊이 묻혀 있던 화강암과 같은 화성암 등의 암석이 지표에 노출될 때는 판상 절리라고 부르는 독특한 절리군이 발달한다.
- 판상절리는 하중의 제거로 발달되기 때문에, 지표에 평행하게 동심원상으로 배열 되는 것이 특색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