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절염케이스

저작시기 2011.03 | 등록일 2012.04.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골관절염 케이스 스터디한 것 입니다~

목차

I. 문헌고찰(O.A. - Osteo Arthritis, 골관절염)
1. 보존적 치료
2. 수술적 치료

II. CASE STUDY
1. 사정
2. 간호과정

본문내용

*원인
가장 큰 위험요인은 연령이며, 어성, 비만,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지 않는 폐경기 여성 등이 이환되기 쉽다. 심한 운동이나 과다한 사용으로 생긴 손상이 골관절염의 요인이고, 관절에 반복적인 체중 부하가 심한 직업인이나 운동선수도 위험요인을 갖고 있다.
운동 부족이 근육소실을 초래하여 골관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다른 원인으로 선청성 기형, 반복되는 좌상 및 염좌, 관절탈구, 골절,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초래하는 장애, 활액막에 콜라겐 분해효소 활동을 자극하는 약품 등이 속발성 골관절염을 초래한다.
골관절염의 유병률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이 질환은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55세 이상 인구의 70~80%가 주로 발병하고 있다.

*증상
가장 흔하고 초기에 호소하는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며 대개 전신적인 증상은 없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과의 차이점 중 하나이다.
통증은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이 진행되면 움직임 여부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종창(부종), 관절 주위의 압통이 나타나며 관절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간혹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지는 간헐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한다.

*진단검사
(1) 임상검사
골관절염 진단은 병력 조사와 신체검진으로 한다. 일반검사는 거의 정상이거나 약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혈액 검사는 골관절염의 진단을 위한 것은 아니며 다른 관절염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하다. 2차성 활액낭염이 일어나면 ESR이 약간 상승하는 정도이다. 감염이 의시되면 관절액 배양과 분석이 중요하다. 골관절염의 관절활액은 정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