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기장 내의 유도전압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08.12 | 등록일 2012.04.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자료 몇 개만 참고로 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제가 일반물리학실험에서 쓴 결과보고서로 조교님들이 특이하다고 인정받았습니다.물론 실험보고서는 A+받았습니다.

목차

1.결과
2. 결론 및 토의
3. 참고자료

본문내용

큰 원통형의 코일에 흐르는 전류 I를 변화시켜 안에 있는 막대 코일에 생기는 유도 전압을 측정하는 실험이었다. 여기서 유도전압은 원리에 따라 기본적으로 전류 I의 시간 변화율에 비례한다. 이를 주파수를 통해서 조절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험 3개는
1.유도코일의 주파수를 증가시키면서 면적 ,감은 횟수를 고정시키고 실험
2.유도코일의 주파수를 고정시키고 면적 증가, 감은 횟수를 고정시키고 실험
3.유도코일의 주파수를 고정시키고 면적 고정, 감은 횟수를 증가시키고 실험
으로 하여 직사각형 유도코일에 생긴 유도전압을 컴퓨터로 측정하는 것이다.
실험의 결과, 자기장(주파수)이 커질수록 ,도선 면적이 커질수록 ,도선의 감은 횟수가 커질수록 유도되는 전압 U(mV)의 값이 증가함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따라서 결과에서처럼 그래프를 그렸을 때 비례함을 볼 수 있었다. 이를 원리와 이론에 비교해보았을 때 거의 일치함을 볼 수 있었다.
오차는 거의 없었지만 오차의 요인이 될 만한 것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큰 원통에서 전류의 변화로 생기는 자기장에서 다른 조의 자기장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영향은 매우 작기 때문에 결과값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있다면 원통형 코일 내부에 있는 직사각형 코일의 위치이다. 원통형의 코일이 이상적으로 길지 않기 때문에 내부에 생기는 자기장이 어느 위치나 완전히 같지는 않을 것이다. 놓는 위치에 따라 어느 정도 달라질 수 있다. 실제로 놓는 위치를 약간 다르게 해놓고 실험해봤을 때 값이 다름을 확인 해볼 수 있었다. 그러나 실험할 때 대부분 놓는 위치가 크게 다른 위치는 아니었으므로 큰 영향을 주지 않은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