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제중심모델

저작시기 2012.04 | 등록일 2012.04.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 실천과정, 한계점을 서술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Ⅱ. 본론
1) 등장배경
과제중심 모델의 뿌리는 1960년대 초반에 뉴욕 지역사회 서비스 조직에서 개발된 정신 역동적 단기 모델에서 찾을 수 있다. William Reid와 Laura Epstein은 정신 역동적 실천보다 더 광범위하고 영역의 개입에 더 개방적?체계적?효과적인 단기치료 이론으로 과제중심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모델은 Perlman의 문제해결모델, 과제에 대한 Studt의 견해, 위기개입 이론과 기법,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행동?인지이론과 방법, 구조적 가족치료와 기타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통합하여 개발되었다.
과제중심 모델은 처음 개별사회사업 실천기술을 중심으로 시도되고 체계화되었지만, 점차 범위를 확대하여 모든 사회사업 실천에 적용되게 되었다. 광범위한 문제 특히, 하층 계급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 다른 실천 모델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 개인 뿐 아니라 가족?집단?조직의 운영?관리 면에도 적용된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이론으로 평가되고 있다.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① 시간 제한적인 단기치료로서 주 1-2회 면접을 6-12회 정도로 구성하여 대개 4개월 이내에 사례를 종료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②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둔다.
③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활동을 수행하기로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하며 사회복 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원조한다.
④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에 의존하여 직접적인 치료기법을 제공해주기보다 클라이 언트 스스로 실행가능한 과제로 대치하도록 하고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제한된 기간 내에 가능한 건설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