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혼과가족

저작시기 2012.01 | 등록일 2012.04.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결혼만족도 분석,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결혼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고, 원인이 무엇이며 헌재 결혼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남녀가 법적·사회적 승인 아래 남편과 아내로서 맺는 결합’은 결혼의 사전적 의미를 뜻한다. 결혼은 신랑·신부의 가족과 결혼 자체를 통해 형성되는 새 가족 모두에게 중요한 사건이고, 결혼을 함으로써 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게 되며 새로운 가족의 형성에 중요한 단계를 수립한다.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결혼생활만족도가 변화하는데 신혼기에는 가장 높고 중년기에 가장 높으며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다시 높아진다고 한다. 그 모양이 알파벳 U자와 유사한데 왜 이러한 곡선형으로 나타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고 나의 결혼생활만족도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Ⅰ. 나의 결혼만족도
아래의 표는 가족주기에 따른 결혼생활만족도 변화를 보여주는 연구결과이다.
갓 결혼을 한 신혼부부인 나는 U자 곡선에 비추어 보았을 때 결혼생활만족도가 높은 U자의 시작점에 있다. 그리고 자녀를 출가한 나의 부모님의 결혼생활 만족도는 이제 막 자녀를 출가시켜 U자의 제일 하단부분을 지난 상승 곡선상에 있다.

나의 결혼만족도를 수치로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결혼만족도 평가문항으로 테스트 해보았다.

이 문항들 중 8개 이상에 ‘그렇다’고 하면 행복한 부부이고 5개 이상이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부부이며 3개 이하이면 관계가 악화된 부부라고 한다. 이제 막 결혼을 한 나는 신혼부부답게 아주 행복한 부부에 속한다. 평가결과처럼 난 지금 행복하다.
간단한 평가문항으로 나는 현재 결혼생활에 아주 큰 만족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위의 연구결과대로라면 하강을 앞에 두고 있는 U자의 시작점에 있어 곧 어려움이 닥칠 것으로 예상된다. 자녀출산의 시점에서부터 점점 더 결혼생활의 만족도가 낮아진다. 주변에 있는 이제 막 아기를 출산한 친구들의 예를 보면 정말 그런 것 같다. 둘이 살 때보다 경제적으로 힘들어진다는 친구, 자유롭게 다닐 수 없어 우울하다는 친구 등.
자녀가 없는 나를 부러워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그렇다고 그들의 결혼생활이 나보다 덜 만족스러운지는 알 수 없다. 그렇지만 자녀가 없었을 때

참고 자료

<표1>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ysbw21&logNo=20086518107
<표2>출처 http://cafe.daum.net/mindmov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