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업계획서] 저소득 노인들의 수입창출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텃밭 가꾸기

저작시기 2012.04 | 등록일 2012.04.16 | 최종수정일 2016.08.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사업계획서] 저소득 노인들의 수입창출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텃밭 가꾸기 ★ 저소득 노인들의 수입창출 텃밭 가꾸기 프로포절 ★ 저소득 노인들의 수입창출 텃밭 가꾸기 사업계획서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Ⅱ. 사업계획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본문내용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노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빈곤, 질병, 역할상실, 고독과 소외문제 등을 가지고 있다. 이 중 노인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는 빈곤으로 이들은 퇴직 이후 고정적인 수입이 없어짐으로 인한 생활고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사회는 전통적으로 노인부양의 책임이 가족과 자녀에게 있어서 노인의 수입이 없는 것이 큰 문제가 되어오지는 않았지만 도시화 및 핵가족화를 통해 노인부양의 책임에 변화가 생기면서 노인에게 수입이 없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노인의 경우 절반 이상이 본인 및 배우자가 생활비를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의 지속되는 지출을 뜻하고 노인들의 생활고를 증가시키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특히 본 사업의 주대상자인 저소득층 노인은 수입뿐만이 아니라 노후자금 및 노후대책마련 조차 되어 있지 않아 이들은 생존권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또한 우리사회는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고령화가 급진되고 있어 고령화 사회로 인한 노인인구의 증가 및 수명연장은 노인이 남은 여생동안 필요한 생활비를 증가시키고 있다. 이는 노인들의 생활비 마련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어 60~65세 노인가구의 11%, 65세 이상 노인가구의 50.2%가 저소득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안양시 노인인구는 총 44, 803명으로 안양시 전체 인구인 620, 279명의 7.2%를 차지하고 있다. UN에서 정한 고령화 사회의 기준이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 7%인 것을 감안하면 이미 안양시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해있다고 볼 수 있다.
만안구의 경우 노인인구가 21,423명으로 만안구 전체 인구 262,820명의 약 8.15%로 전국 수치보다는 낫지만 동안구보다 만안구의 노인 인구가 많고 저소득층의 노인 비율이 많다.
이는 만안구 또한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해 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이중 수입이 있는 노인은 1.7%로 집계되었고 이들 중 저소득층 노인의 비율은 73.3%로 집계되었다.

3) 경험적 근거
본 복지관에서는 독거 노인들의 기본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여가, 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 대상자들의 생활 역량과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이를 토대로 본 복지관은 기존의 식사제공 서비스뿐만이 아니라 근본적 원인인 수입창출을 통해 기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어 저소득층 노인들의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본 사업을 기획하였다.

참고 자료

안양시주말농장운영자료
GAP인증신청서
율목종합사회복지관 2008년 욕구조사
노인들이 겪는 가장 어려운 문제(2007, 통계청)
노인의 가구소득별 걱정거리나 문제점 등 상당 제공자 및 수혜자(2007,통계청)
행정구역 연령별 실업률 - 위기대상증거(2007,통계청)
생활비마련방법60세이상(2007, 통계청)
안양시 인구(안양시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