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알A+] 조직의 기본변수와 상황변수와의 관계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2.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레알A+] 조직의 기본변수와 상황변수와의 관계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론

어떤 조직을 막론하고 그 조직이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조직관리의 유효성을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조직관리의 유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포괄하는 물적ㆍ인적 자원을 총체적으로나 부분적으로 시도해 나갈 수 있는 관리의 틀을 갖추어야 한다. 관리의 틀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곧 조직구조의 틀이다. 복잡하고 동태적인 환경에 최적으로 적응해서 생태적 균형을 도모할 수 있는 조직구조의 틀을 갖추는 것은 조직생태의 지렛대가 되기 때문이다.
조직구조는 여러 상이한 개념으로 구성된 고차원적인 상위개념이기 때문에 고정적으로 획일화된 일차원적 정의를 내리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국내학자들의 조직구조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면 오석홍(1980: 319)은 조직구조에 대해 ‘조직참여자들의 유형화된 상호작용(Patterned interaction)’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사람들의 행동 또는 사람들이 꾸미는 지속적인 기능이나 유형이 조직구조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조직구조는 ‘조직구조의 기본 변수인 복잡성, 공식성, 집권성이 배열되어 있는 조직 내부의 동태적 형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김희선ㆍ박경원(2001: 46)은 조직구조를 ‘규칙ㆍ과업ㆍ권한관계의 공식적인 체제’로 정의하고 있으며 ‘조직 구조에 의해서 과업의 할당방식, 보고체계, 공식적인 통합, 상호작용 패턴, 자원할당 등이 결정된다고 보고, 이러한 조직구조는 조직의 성공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일과 부서, 직위나 권한관계 등을 안정적으로 짜놓은 틀 또는 뼈대를 의미하며 조직구조의 주요 목적은 바로 통제(control)에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