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과 권력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Ⅰ. 서론언론은 독자와 여론에게 의제를 설정하고 세상에 일어나는 수 많은 사건 중 보도가 될 만한 중요한 사건을 알려 해석하고 평가한다. 언론이 이러한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킨다는 명제 하에 성립된다. 또한 언론은 사람들의 인식과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그것이 정치와 관련이 있을 때에는 언론의 게이트 키핑(Gate keeping) 능력은 더 크게 발휘된다. 언론이 어떤 문제를 다룰 것인지, 그리고 현실에서 국민들이 알아야 할 것들이 어떤 것인지를 결정한 후 국민에게 전달하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미디어의 힘은 더욱 강력해 지고 있다. 언론의 조사보도를 통해 여러 사회단체와 정부의 비리 등을 보도하고 취재하였고 심도 있는 조사보도를 통해 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점차적으로 정당이나 정치인들의 말보다는 미디어의 보도에 더욱 주목하고 신뢰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현재 언론은 가장 기본적 기본권이라고 할 수 있는 시민적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여기서 자유라는 말은 표현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는 가장 기본이 되는 권리다. 시민적 권리라는 것은 한 사회의 구성원이 서로 차별 받지 않으려는 권리 즉, 알 권리를 말한다. 따라서 언론이 바로서지 않는다면 이러한 국민의 기본권 역시 지켜지기 어렵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론과 권력의 관계
2. 언론과 권력의 사례
3. 한국과 이탈리아 사례 비교분석

Ⅲ. 결론 - 시민민주주의와의 결합

본문내용

Ⅰ. 서론
언론은 독자와 여론에게 의제를 설정하고 세상에 일어나는 수 많은 사건 중 보도가 될 만한 중요한 사건을 알려 해석하고 평가한다. 언론이 이러한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킨다는 명제 하에 성립된다. 또한 언론은 사람들의 인식과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그것이 정치와 관련이 있을 때에는 언론의 게이트 키핑(Gate keeping) 능력은 더 크게 발휘된다. 언론이 어떤 문제를 다룰 것인지, 그리고 현실에서 국민들이 알아야 할 것들이 어떤 것인지를 결정한 후 국민에게 전달하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미디어의 힘은 더욱 강력해 지고 있다. 언론의 조사보도를 통해 여러 사회단체와 정부의 비리 등을 보도하고 취재하였고 심도 있는 조사보도를 통해 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점차적으로 정당이나 정치인들의 말보다는 미디어의 보도에 더욱 주목하고 신뢰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현재 언론은 가장 기본적 기본권이라고 할 수 있는 시민적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여기서 자유라는 말은 표현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는 가장 기본이 되는 권리다. 시민적 권리라는 것은 한 사회의 구성원이 서로 차별 받지 않으려는 권리 즉, 알 권리를 말한다. 따라서 언론이 바로서지 않는다면 이러한 국민의 기본권 역시 지켜지기 어렵다.
언론이 제대로 된 독립권을 갖고 사회의 파수꾼이 되어야 자유 민주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미국 제 1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은 이렇게 말했다. ‘신문 없는 정부와 정부 없는 신문 중 하나를 택하라면 나는 정부 없는 신문을 선택하겠다.’ 그 만큼 언론의 역할은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우는 말이다. 자유 민주주의의 가장 큰 핵심 중 하나는 아무런 구속을 받지 않는 자유로운 언론이다. 그러나 오늘날 다시 우리는 언론의 독립권을 침해하려는 권력의 모습을 보고 있다. 지난 3년 이명박 정부는 다시금 우리 언론의 시계를 80년대로 돌리려 한다. 우리는 여기서 현재 언론과 권력을 관계를 되짚어 보고 우리나라 사례와 함께 다른 나라의 사례를 분석하여 언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MBC, MB氏를 부탁해 (집단지성,공영방송을 말하다) 집단지성/프레시안북/2008.07.30.
KBS스페셜 베를루스코니의 이탈리아/2008.08.17.
PD수첩 801회 용산참사, 그들은 왜 망루에 올랐을까/2009.02.03.
PD수첩 811회 한미 쇠고기 협상, 그 후 1년/2009.04.2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