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석영의 객지 조사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3.31 | 최종수정일 2016.08.16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황석영의 객지 조사 ★ 황석영 객지 시대적 상황 ★ 황석영 객지 배경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작가 황석영
2. 객지가 주는 의미
3. 객지의 시대적 상황, 배경
4. 현대사회와 결부 지어 본 객지
5. 캐릭터 분석
6. 캐릭터 가상 캐스팅
7. 객지와 문화 콘텐츠(OSMU)

본문내용

1. 작가 황석영이란?

1943년 만주에서 태어났고 본명은 황수영이다.
‘창작과 비평’에 중편 ‘객지(1971)’가 발표되면서부터 비로소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지상주의 성향이 줄어들고, 사실주의에 바탕을 둔 민중적 입장에서의 현실 이해이라는 입장으로 불거졌다.
즐겨 다루는 노동과 생산의 문제, 부와 빈곤의 문제가 한국문학에서는 거의 낯선 것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도 매우 주목되었다.
‘아우를 위하여(1972)’를 시작으로 해서, ‘한씨 연대기(1972)’는 고조된 역사에 대한 통찰과 고발이며, ‘삼포 가는 길(1973)’은 이에 얽힌 훈훈한 사람에 대한 정의 확인으로 대표되는 작품이다.

2. 객지가 주는 의미

자신의 고향으로 떠나서 임시로 머무르는 곳으로, 산업화의 과정에서 밀려나간 사람들이 한 곳에 정착하여 살 수 없는 사회적 현실을 드러낸다.
‘객지’의 지향하는 바가 노동자계급에 대한 옹호나 승리에만 있지 않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단순히 소외된 민중의 비참한 생활상의 제시보다는 인간에 대한 삶의 의미를 성찰하려 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소설 속 소외자라는 개념에서부터 갈등 양상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갈등은 사회적인 것으로, 표면적으로 보여지지 않지만 수없이 소설 내부에 삽입되어 인물을 자유롭지 못하게 만드는 상황으로 설정된다.

3. 현대사회와 결부 지은 객지
1970년대 노동문제와 지난해 이슈였던 노사갈등
-쌍용차 파업
"노동탄압·해고 없는 세상 만들자" 금속노조, 포항서 순회집회
포항지역에서는 3년째 극심한
노사 갈등을 겪고 있는
노동자들의 문제와
현장에 복귀했으나
해고·징계·손배 가압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DKC 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