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함께 어우러 지는 세상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함께 어우러 지는 세상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제 선정의 동기 및 목적

대구교육의 지표인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민주시민 육성을 달성하기 위해서 도덕과는 어느 과목보다 중요한 과목이나 실제 현장에서는 매우 소홀히 다루고 있다. 일주일에 한 시간 뿐인 수업을 교과서 읽기나 생활의 길잡이 문제에 답 기록하기 정도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많이 보는 것이 그 예이다. 또 현재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해보면 감화 자료와 역할극 자료는 많으나 도덕적 문제나 갈등으로 진지하게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가치갈등 제재가 적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교과서 위주의 수업을 하다 보면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과 갈등, 대화와 토론 없이 단순히 좋은 덕목으로만 받아들여져 실제 생활에서는 아는 것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학생들이 아는 것을 어떻게 하면 행동으로 잘 실천하게 할 수 있을까?” 라는 문제의식에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더러는 도덕적 판단력이 미분화된 초등학교 토론학습을 적용하는 것은 너무 이르지 않을까? 라는 염려도 있다. 하지만 지도서에서 초등학교 시기에는 도덕적 발달 단계에서 볼 때 습득한 생활 습관을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예절의 기본과 도덕규범의 근거와 의미를 이해하여 실천을 위한 내면화를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고, 도덕적 성향 ? 판단 등을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실천이나 도덕적 지식의 주입만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어리고 미숙하더라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