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정권교체에 대한 대북정책의 변화 -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정권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3.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의 정권교체에 따라 대북정책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기 쉽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A+의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의 정권교체에 대한 대북정책의 변화
-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정권을 중심으로 -

방금 북한에서 도발적으로 보이는 포사격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았다. 그로인해 연평도 부근의 남한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남한 또한 대응사격을 하였다고 한다. 이러다가 전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게 될 정도로 이번 북한의 남한 영토에 대한 직접적인 도발은, 광저우 아시안게임이 가져다준 환호에 빠져있던 남한 국민들을 긴장하게 만들었다. 몇 분간의 이 교전으로 인해 환율과 금값이 올라가고, 증권 시장이 불안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번 북한의 도발을 현 이명박 정권에서 어떻게 대응하게 될 것인가에 대하여 국민들과 전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은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번 도발의 수위로 볼 때 정부 또한 마냥 지켜보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 어떻게 이 상황을 풀어갈지는 현 이명박 정권의 대북정책 방향을 통해서 대처해 나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측면에서 남한의 대북정책은 여러 정책들 중에서도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정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남한은 정권이 바뀌면서 그에 따른 대북정책도 그 정권의 상황과 성향에 따라 바뀌어 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