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과 건강] 관절염의 원인과 운동처방

저작시기 2011.05 | 등록일 2012.02.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1.서론.

2.본론.
가.관절염의 종류
나.관절염의 원인 및 증상
다.관절염의 운동처방
라.관절염의 예방

3.결론.

본문내용

관절염의 종류

류마티스(류마티즘)는 관절과 관절 주위의 조직, 근육, 활액낭, 건(힘줄), 인대 및 섬유조직 등의 질환을 의미하는데, 관절염이란 하나의 관절 또는 여러개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류마티스(류마티즘)와 같은 말입니다.
류마티스 질환 또는 관절염의 종류는 100여가지가 넘지만 임상적으로 흔히 볼 수 있고 치료하는 대표적인 병들로는 아래와 같읍니다.

1.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발성 관절염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초기에는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점차 주위의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게 된다. 관절뿐만 아니라 관절 외 증상으로 빈혈, 건조증후군, 피하 결절, 폐섬유화증, 혈관염, 피부 궤양 등 전신을 침범할 수 있는 질환이다.

2.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다.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한다.

관절염의 원인 및 증상


1. 류마티스관절염

1-1. 류마티스관절염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가면역현상이 주요 기전으로 알려져 있다. 자가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의 이상으로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는 유전적 소인,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신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후 발병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다. 폐경 초기에도 발병률이 높다고 하는데,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다.

1-2. 류마티스관절염 증상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 관절 안에 있는 활막(synovium, 윤활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혈액 내의 백혈구들이 관절로 모여들게 되고, 그 결과 관절액(joint fluid)이 증가하여 관절이 부으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염증이 지속되면 염증성 활막 조직들이 점차 자라나면서 뼈와 연골을 파고들어 관절의 모양이 변형되고, 관절을 움직이는 데 장애가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