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중등학교 교사와 학생, 학부모, 제자와의 관계연구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2.0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북한 중등학교 교육에서 북한 중등교원과 학생, 학부모, 제자와의 관계를 연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및 연구목적
Ⅱ. 중등학교에서 교사와 학생과의 유대관계
1. 중등학교 고학년(4~6학년) 학생의 범주
2. 매 범주 학생과 교사 관계.
3. 교사와 학부모의 유대 관계
4. 교사와 교사와의 관계
5. 교사와 제자와의 관계
Ⅲ. 맺는 말
1. 공식적 수업규율 2. 학생의 범주와 수업 문화

본문내용

Ⅰ. 서론 및 연구목적

북한 사범대학용 교재 “사회주의 교육학”의 교육 및 교수방법론에서는 알기 쉽게 깨우쳐주는 교양방법, 이론과 실천을 통해 혁명과 건설에 쓸모 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교육, 교수방법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있다. 이에 기초하여 북한 소, 중, 대학교 교사들은 교수안과 교수 진도계획서를 작성하고 그에 맞게 수업진도를 집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사회주의교육학 원리에 기초한 교육, 교수방법이 제대로 집행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그 원인은 잦은 사회동원과 사회경제활동을 명목으로 실제로 이뤄지는 수업시간이 감소되어 수업진도를 계획대로 집행해 나가지 못하는데 있다. 더욱이 90년대 중반부터 경제침체와 자금이 고갈되기 시작하면서 국가계획경제시스템 붕괴, 식량난 고조로 교육부분까지 미처 예산과 자금이 돌아가지 못하였다. 그 결과 교육현장에서도 모든 것을 자체운영으로 해결하는 “자력갱생, 간고분투” 시스템으로 바뀌기 시작하였다.
북한이 창립된 이래 최악의 경제국면을 맞고 있는 현 북한 상황에서 교육시스템을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인간관계가 형성되었다. 즉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사이에 유대 관계가 더 두터워지고 교사와 교사, 그리고 교사와 제자관계에서도 새로운

참고 자료

북한 중등학교 규율과 ‘반학교 문화’ (조정아, 서울대 강사) : Ⅱ.공식적 수업 규율과 실제 수업 문화
1. 공식적 수업규율 2. 학생의 범주와 수업 문화

제1중학교에 선발, 추천된 학생들은 이 연구의 중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미 선택된 학생들이며 정치적 환경과 경제적 능력이 있는 가정의 자녀들이라고 할 수 있다.
열성학부형-학교에서 분담되는 모든 일에 발 벗고 나서서 담임교사를 성심껏 도와주는 우수학부모. 당, 정치권력이나 권위, 경제력 있는 학부모가 여기에 속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