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문학-창작동화의 의의 및 유형과 그에 따른 동화의 구성요소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아동문학-창작동화의 의의 및 유형과 그에 따른 동화의 구성요소

목차

1. 창작동화의 의의
2. 유형
3. 구성요소(주제, 구성, 문체)
◎ 환상동화
1)환상동화 주제
2) 환상동화의 구성요소
3) 환상동화의 문체
◎ 사실동화
1) 사실동화의 주제
2) 사실동화의 구성요소
3) 사실동화의 문체

본문내용

1. 창작동화의 의의
창작동화는 설화를 소재로 한 구전동화와는 달리, 작가의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동화를 말한다. 한국어린이 문학역사 최초의 창작동화는 마해송(1905년-1966년)이 1923년에 지은 《바위나리와 아기별》로 알려져 있다.
아동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고려한 어린이를 위한 작품이므로 고정관념화 되어 있지 않는 창의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한 상상적인 소재와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근대 이후 전문적인 아동문학 작가가 아동을 위한 고유작품에 큰 의의를 두고 있으며,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므로 어린이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

2. 유형
1) 환상동화(순수동화) : 상상의 세계를 다룬 것으로 현실세계가 아닌 초자연적, 공상적, 환상적 마술적인 세계를 그리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심리에 맞게 현실에서 있을 법하게 표현한 동화이며, 한마디로 판타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피터팬』, 『백조왕자』, 『피노키오의 모험』등이 있다.
2) 사실동화: 어린이의 주변 세계와 어린이의 생활 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작품으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리얼리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