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벽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2.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이 가지는 벽에 관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주로 벽의 성격, 의미에 대하여 쓰여져 있습니다.

목차

1. 최초의 벽의 방어적 의미와 공간의 구분

2. 분리의 의미로서 벽

3. 벽의 공간융합과 차단의 기능

4. 벽의 투명성

본문내용

건축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공간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하는 것이다. 공간을 형성함에 있어 벽은 필수적이며, 또 벽을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따라 공간의 성격이 달라지게 된다. 즉 벽은 건축공간을 포용하는 요소인 것이다. 벽이야 말로 볼륨(Volume)을 둘러쌀 뿐 아니라 하중을 지탱하여 구조적 성격을 공간적 성격과 유기적으로 일체화시킨다는 점에 있어서 건축의 본질적 속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건축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최초의 벽의 방어적 의미와 공간의 구분

처음 벽은 외부세계를 차단하고 내부공간을 구획하는 Shelter로서 발생하였다. 원시주택에서 벽은 Shelter의 일부로 경사진 지붕의 연장에 불과하였고 지면에 세운 돌과 점토의 벽은 주거에서는 지붕을 받치기 위한 폐쇄적인 덩어리였다. 그러나 내부와 외부세계를 결부하려는 인간생활의 요구에 있어서, 단지 지붕을 받치는 덩어리에 불과 했던 벽은 주거로서의 벽, 즉 내부공간의 확대를 외부 세계로부터 차단하는 폐쇄적인 동시에 내부공간과 외계가 어떤 의미로써 결부하는 개방적인 면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 분리의 의미로서 벽

우르의 지구라트
다른 장소로부터 분리시켜서 다른의미를 갖는 공간을 형성하고자 할 때에도 벽을 구축하기도 하였다. 이것은 흔희 종교적인 것으로 어떤 장소, 어떤 영역의 신성화를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건축공간은 벽을 경계로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으로 구별된다. 공간한정의 전형적 요소인 벽의 기능은 주로 측방향에 대한 차단이며, 자연재해, 타인의 침입과 시선을 차단하여 인간 존재의 장소를 만드는 것이다.

참고 자료

루이스칸의 건축에 나타나는 벽의 양상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5
표면으로 읽는 건축/ 데이빗 레더배로우,모센 모스타바비 지음/ 2009
공간에게 말을 걸다/ 조재현 지음/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