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포트]비만에_사용하는_약물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2.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비만에_사용하는_약물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식욕 억제 약물
(APPETITE-SUPPRESSANT DRUGS)

50여년전 비만치료를 위해 식욕억제제인 amphetamine (benzedrine)이 처음으로 임상에 소개되었다. 바로이어 dextro rotary isomer인 d-amphetamine (dexedrine)이 효과적인 식욕억제성분인 racemic mixture인 것으로 밝혀져 amphetamine에 대체되었지만 중추신경 흥분 및 도취성향을 보여 미국,영국 등지에서 더이상 비만의 치료에 사용하지않게 되었고 처방자체도 법에 의해 엄격히 제한되었다.
이후 amphetamine보다 남용가능성이 적은 중추신경에 작용하는 식욕억제제들이 개발되었다. 현재 허가를 받고있는 비만치료제들은 크게 2부류로 나뉘어지는데, 첫째, 뇌의 central catecholamine neurotransmitter system에 작용하는 약물과 둘째, serotoninergic system에 작용하는 약물이 그것이다.
식욕억제약물은 식욕을 억제함으로써 비만환자들이 먹고싶은 여러 생리적,정신적 압력에 저항할 수 있게 도와주어, 적은 열량의 식사를 통해 체중감소 및 나아가 건강향상에 이르도록 한다. 약리적인 면과 남용가능성에서 확실히 다른데도 불행히도 아직도 모든 중추신경에 작용하는 식욕억제제를 amphetamine과 같은 부류로 생각하고 같은 의심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한 부정적인 견해는 본질적으로 잘못되었을 뿐아니라 임상에서도 도움을 주지못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