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콜버그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2.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콜버그 & 콜버그의 탐구 공동체 관련
윤리 , 도덕교육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콜버그
2. 철학적 탐구공동체

본문내용

1. 콜버그

20세기의 철학적으로 논리실증주의가 있었다. 여기서는 윤리학이 성립할 수가 없다. 즉, 도덕적인 명제는 객관성을 확보할 수 없기에 학문으로서 설 수 없다는 것이다. 가치명료화도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칠 수 없다고 보았다. 논리실증주의와 가치명료화는 윤리학에서는 보편적인 가치가 있을 수 없다는 측면에서 가치상대주의에 입각하는 것이다. 가치명료화 이전에는 인격교육, 덕목교육이 주된 교육이었다. 즉, ‘정직해야 한다. 성실, 용기, 겸손해야 한다.’라는 것을 학교에서 가르쳤다. 콜버그는 이것을 덕목보따리라고 보았으며 덕목교육을 비난했다. 콜버그에 따르면 각자는 각자의 덕목 보따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덕목 교육의 비판 이유는 덕목은 교화, 상대주의라고 비판하고 있다. 왜냐하면 보편적인 원리가 없다는 것을 전제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콜버그가 덕목교육에 반대한 이유는 3가지가 제시될 수 있다. ① 덕목 교육에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어떤 덕목을 가르칠지 덕목의 순위가 상충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교사가 우선시 하는 덕목을 가르친다는 것이다. A교사는 우정, B교사는 사랑이 우선시 하여 다르게 가르치는 것은 일관성이 없는 것이다. 또한 각자가 덕목 보따리를 가진다는 점에서 정직, 용기, 겸손 등의 덕목에도 개인적인 입장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만약 이것을 가르친다고 하는 것은 각 개인에 맞는 모든 교사가 있어야 되기에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그 정당성 여부도 의심이 가는 것이다. 예를 들면 노예제도가 아직 남아있다면 전승시키는 것이 바람직하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이때 ‘마틴 루터 킹’이 등장했다. 킹은 혁명적인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흑인 백인 차별이 미국사회에 존재하고 있었는데 이에 대해 반대운동을 한 것이다. 즉, 차별을 당연한 것으로 여겼는데 사회에 반대했다. 인종차별의 논리를 전승시키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이냐? 이것을 비판했다. ② 덕목이 인격과 관련되어 있다.(Character) 인격(인성)이라는 것은 어떤 속성이 지속적으로 개인에게 나타날 때 그것을 인격이라 불렀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과학적 조사에서는 그것이 과학적 입증이 실패했다.

참고 자료

도덕교육론 및 콜버그 관련 도서 종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