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진단 -관절염 완료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2.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류마티스 관절염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A+ 맞았습니다.

목차

1. 문헌 고찰

2. 간호사정 요약

3.medication

4. 진단검사

4. 간호과정

본문내용

- 원인
① 아직 정확한 원인은 활액막 내에 림프구의 증가와 류마티스 인자(Rheumatoid Factor: RF)로 알려진 비정상적 면역글로불린의 일종이 혈장내에 많이 증가되고 있는 점으로 보아 자가면역반응설이 유력하게 지지되고 있다. 그러나 RA의 증가는 류마티스 관절염 외에도 다른 결체 조직질환(전신홍반성 질환, 결핵, 심내막염 등)에도 나타나므로 혈청검사상 류마티스 인자가 양성일지라도 이를 류마티스 질환이라고 확신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특징적인 증상을 고려하여 진단을 내리고 있다.
[ * 자가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의 이상으로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이다. ]
②유전적 소인,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고 신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후 발병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다. 폐경 초기에도 발병률이 높다고 하는데, 이는 류마티스관절염이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다.

-병태생리: 4가지 단계의 변형이 있다.
① 활액막염증시기: 활액막에 울혈과 부종이 있고 다형핵 백혈구가 증가되며 후에는 림프구와 형질세포가 침윤 되면서 융모돌기가 관절강내로 돌출한다. 활액막의 일부가 괴사되고 섬유아세포가 있으며 그 외측이 섬유성 조직으로 덮여 있다.
② 판누스형성: 활액막에서부터 생긴 염증성의 얇은 육아조직으로서 활액막선을 따라 관절면까지 파급된다. 판누스는 혈관성 육아조직이 연골표면에 형성된 것으로서 붉은색으로 띠고 거칠며 연골 바로 밑에 단단히 붙어있어 관절연골로 가는 영양 공급을 차단한다. 그 결과 연골이 용해되어 관절연골이 파괴되고 부식되면서 경계가 모호해지며 탈구나 섬유성 결체조직으로 대처된다.
③ 섬유성관절강직: 활액막의 과립조직이 점차 섬유조직으로 변하면서 근섬유가 퇴행되어 섬유성 조직으로 대치된다. 이시기에는 근육의 탄력성, 수축성이 저하되고 관절의 가동력이 제한된다. 그결과 관절변형이 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