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수학-7. 비례식 - 비례식의 정의와 전항, 후항, 내항, 외항 구분하기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2.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교대에서 여러 번 장학금을 받고, 열심히 학교 생활을 하는 학생입니다.수업 지도안을 구성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서열심히 연구하고, 작성하고 있습니다.이 지도안은 실제 수업실연을 했던 수업지도안입니다.학교, 학급 상황은 항상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바꿔서 수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궁금 하신 점은 쪽지 주시기 바랍니다.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활동1. 비례식과 명칭알기
T : 병수가 사탕 3개를 가지고, 세은이가 사탕 2개를 가졌다고 생각해봅시다. 병수가 가진 사탕에 대한 세은이의 사탕의 비를 구해봅시다. 기준량은 무엇인가요?

T : 비교하는 양은 무엇인가요?


T : 그러면 병수가 가진 사탕에 대한 세은이의 사탕의 비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나요?

T : 2:3의 비의 값은 얼마인가요?

T : 그런데 이 때, 세환이는 사탕을 6개를 가지고 있었고, 예진이는 사탕을 4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세환이가 가진 사탕에 대한 예진이의 비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나요?

T : 4:6의 비의 값은 얼마인가요?


T : 두 비의 값이 같다면 두 비의 관계는 어떤 관계인 것 같나요?

T : 두 비가 같다는 것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T : `2:3=4:6`처럼 비의 값이 같은 두 비를 등식으로 나타낸 식을 `비례식`이라고 합니다. 이 때 각각의 숫자를 `항`이라고 합니다.

T : 그렇다면 비 2:3에서 2는 뭐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T : 2는 앞에 있는 항이라고 하여 ‘전항’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비 2:3에서 3은 뭐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T : 3은 뒤에 있는 항이라고 하여 ‘후항’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비 4:6에서 전항과 후항을 찾아봅시다.

T : 비례식 `2:3=4:6`에서 숫자 2와 6는 뭐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