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재 관리정책] 문화재관리정책의 개념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문화재 관리정책] 문화재관리정책의 개념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목차

문화재관리정책

Ⅰ. 문화재관리정책의 개요

Ⅱ. 문화재관리정책의 문제점

1. 행정력 부재
2. 문화재관리기금의 부족
3. 문화재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식
4. 문화접촉기회의 부족

Ⅲ. 문화관광정책의 방향

1. 정신문화의 개선노력
1) 문화 없는 나라는 속 빈 강정
2) 교육개선과 비판문화 정착필요
3) 문화발전에도 경쟁적 공정성 필요
2. 문화관광의 정보화

본문내용

문화재관리정책

I. 문화재관리정책의 개요

문화관광부 산하기관인 문화재청에서는 선조들이 물려 준 소중한 문화유산을 온전하게 보존하여 후손에게 전승하는 것은 물론, 이를 잘 활용함으로써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수립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고 한다. 우리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생명력이 넘치는 살아 있는 문화유산으로 가꾸고, 문화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관과 민이 지혜를 모아 문화재를 잘 관리하고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훌륭한 문화유산으로 넘겨주어야 한다. 그러나 정부의 문화재관리정책이나 국민들의 문화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등에 전문가들의 지적도 만만치 않다.
서울대 한영우 교수(문화재위원)의 신문 기고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새 천년을 맞으면서 우리를 시험이라도 하듯 단군 이래 최대의 발굴이라던 풍납토성 발굴유적이 새천년 벽두부터 비전문가에 의해 훼손되는 것을 목도해야만 했다.
문화재위원회가 다급하게 소집되고, 전례 없는 전체회의를 수차례 거듭한 끝에야 문화패 지정이 결정되고, 더 이상의 훼손을 막을 수 있었다. 누구도 그 보존타당성을 부정할 수 없는 유적이었건만, 발굴유적 하나를 지키려고 그만한 산고를 치러야 한다는 데 문득 우리의 이런 모습이 정상적인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