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괴테의 생애와 업적 작품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6 | 최종수정일 2014.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궁정극장감독, 경영연출가, 철학자, 작가, 과학자, 바이마르의 공화국 재상이었던 독일을 대표하는 지성인 괴테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괴테의 생애

Ⅱ. 괴테의 업적

Ⅲ. 괴테의 작품
(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2)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
(3) 이탈리아 기행 (Italienische Reise)
(4) 파우스트

Ⅳ. 괴테의 일화

Ⅴ. 괴테의 자취를 느낄 수 있는 곳, 괴테하우스

Ⅵ. 괴테의 명언

본문내용

스무 살 어렸던 베토벤은 괴테를 보고 “괴테의 작품은 곡 붙이기가 용이하다”고 평가했다고 한다. 이는 그의 서정시에 그만큼 음악적 요소가 풍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는 문학과 음악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미학적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했고, 74세였을 때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울리케에게 청혼했다 딱지맞은 상처를 음악을 통해 달래려고 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괴테는 세계적인 음악가들과 교류하면서 자신의 위대한 작품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 시대’, ‘파우스트’등의 대작을 쓰는 영감을 받기도 했다. 서정시에서 음악 재능을 드러냈던 하이네, 철학을 전달하기 위해 음악적 운율을 도입한 니체처럼 음악적 영감이 문학과 철학 등 다양한 학문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면 위대한 예술이 탄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략..
중세 유럽의 정취, 2차 대전의 흔적, 글로벌 금융자본의 중심지, 아나키스트의 사상들이 녹아있는 유럽적인 곳 프랑크푸르트에는 괴테의 흔적이 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뢰머 광장에 세계적 금융기관들이 밀집한 신시가지를 지나면 괴테하우스가 나타난다. 중앙역 기점으로 삼아 역 앞 카이저거리를 따라 네 블록을 지나면 나오는 곳이다. 괴테하우스는 독일 헤센주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에 위치해있는데 이곳은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생가이고 그를 기리는 박물관이다. 이곳에서 매우 젊은 시절에 괴테가 살았다.

이곳은 세계 2차 대전 때에 연합군의 폭격으로 가루가 되었다가 재 복원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때당시 괴테의 유품과 가구들은 다른 곳으로 옮겨져 화를 면했고 괴테가 썼던 책상, 의자, 육필 원고, 작은 피아노, 그릇, 세탁 도구 등이 전시되어 있다. 이곳에서 사람들은 괴테의 성장 배경들을 짐작할 수 있다.

Ⅵ. 괴테의 명언

1.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하기도 한다. 인간은 노력하는 한 실수하기도 한다.
2. 매일 매일을 새롭게 태어난 기분으로 살아라.
3. 그대의 마음속에 식지 않은 열정을 지녀라. 당신의 인생을 빛나게 된다.
4. 원대한 포부와 사랑은 위대한 행동을 위한 날개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캐스트/ 괴테편.
괴테의 숨결과 현대가 공존… 유럽의 중심에 서다독일 프랑크푸르트 / 한국일보 / 2011.12.14
괴테와 베토벤 / 국민일보 / 2010. 07.22
괴테가 사랑한 술, 사과 와인 / 네이버뉴스 / 2011. 06.30
70대 괴테를 뒤흔든 사랑 / 네이버뉴스 / 2011. 03.03
모차르트 교향곡이 괴테의 펜을 춤추게 했다 / 중앙일보 / 2011. 10.15
(12)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한국경제 / 2011. 08.19
"괴테의 파우스트는 음악적 영감의 산물" / 한국경제 / 2012..01.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