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족] 전족 한쌍에 눈물 두동이 (전족의 기원, 원인, 단계, 여성생활, 쇠퇴 및 결론)

저작시기 2012.12 | 등록일 2012.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Tip ☞ ★ 전족문화 ★

▣ 전족의 기원
▣ 전족을 숭상한 원인

위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작성하였으며,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건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전족의 기원

2. 전족을 숭상한 원인

3. 전족의 단계

4. 전족과 여성생활

5. 전족의 쇠퇴

6. 결론

본문내용

1. 전족의 기원
전족의 기원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다. 어떤 사람은 수나라때 부터라고도 하고, 어떤 사람은 당나라때 부터라고도 하고, 어떤 사람은 오대(五代)부터라고도 한다. 어떤 사람은 심지어 하(夏), 상(商)때의 우(禹)의 처, 달기도 전족한 발이었다고 한다. 여러 설이 난무하고, 통일된 학설이 없는 입장이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학설로 아래의 3개를 말할 수 있다.
11세기 왕비 타키(시대에는 많은 차이가 있지만 은나라 주왕의 비 달기를 말함)은 작고 못생긴 만곡(彎曲)족을 가지고 태어났다. 나라에서는 왕비의 체면을 살리기 위해 전국의 여성들에게 ‘여성스럽고 매력적인 진정한 귀족이 되기 위해서는 왕비의 발처럼 조그맣고 독특한 모양의 발을 가져야 한다.’는 칙령을 반포했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의 딸이 귀족 신분에 오르길 바랐던 모든 가정에서 여아의 발을 전족하기 시작했다.
또 다른 기원설은 질투심 많고 권위적인 남편들이 아내를 집안에 묶어두기 위해 일종의 족쇄로 고안해 낸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내를 집밖의 온갖 유혹으로 멀어지게 할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보편적인 전족이 처음 나온 것으로 알려진 것은 960년대 남당의 황제 후주 이욱의 조정에서였다. 후주는 6척 높이의 금련(金蓮)을 만들어 온갖 보화로 장식한 후 후궁인 요랑에게 비단으로 발을 졸라매고 그 안에서 춤을 추게 했다. 이때의 풍경이 인상적이어서 당시의 후궁과 무희들이 다투어 이를 모방하여 전족이 생겨났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중국여성-전족 한쌍에 눈물 두동이/루링/시그마북스
에로틱한 발/윌리엄 A로시/그린비
중국의 전족(纏足)이야기/도중만, 박영종 엮음/신아사
http://blog.naver.com/yzlee1941?Redirect=Log&logNo=80058637231
http://blog.naver.com/sac_art?Redirect=Log&logNo=60063437517
http://blog.naver.com/ryangnan?Redirect=Log&logNo=5006903087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