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회의 파급효과◆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2.0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회의 파급효과

목차

1. 경제적 측면
2. 사회?문화적 측면
3. 정치적 측면
4. 관광적 측면

본문내용

◆국제회의 파급효과◆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되면서 업무 성격의 여행 기회가 점점 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exhibition)의 영문 앞 글자를 딴 MICE, 즉 ‘행사성 관광산업’이 급성장하는 추세다. 전세계 주요 국가들이 국민경제 성장과 소득ㆍ고용 창출에 미치는 효과가 큰 MICE 산업에 주목하는 이유다.
파급효과로는 경제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 정치적측면, 관광적 측면이 있다.
1. 경제적 측면
국제회의를 위한 컨벤션센터의 건설은 많은 인력과 재원이 소요됨으로써 고용의 증대, 지방세수의 증대 등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국제전시회 및 박람회 등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의 교역, 산업 또는 경영정보와 기술교류의 활성화로 국제회의 개최지역도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국제 회의 참가자들은 장기체제와 높은 소비성향에 따라 외화획득으로 인한 국제수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회의 개최는 지역 재정이 크게 압박을 받을 수 있고, 지가앙등?물가상승 등의 부정적인 효과도 나타날 수 있다.
2. 사회?문화적 측면
대규모 국제회의 개최는 선진화된 국제시민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하여 국제 친선을 도모하고 개최 국민의 국제 감각함양과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국제회의 개최 국민과 지역주민으로서 자부심 및 의식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국제 굴?보존 등을 통하여 지역생활환경의 개선과 여가공간의 재창출을 통하여 지역주민생활의 질을 향상과 지역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지방도시의 국제회의 개최는 지방의 국제화와 지역간의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회의 개최로 인한 많은 외래인의 왕래는 고유지역성 훼손, 지역문화자원의 상업화 가속, 교통혼잡 및 공해유발 등의 부정적인 효과도 상존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국회도서관(컨벤션 개최지 속성 및 프로그램 구성이 참가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 인터넷 까페(http://cafe.naver.com/)
3. 인터넷 한국일보 2009년 7월 1일자 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