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A+ 고려대학교 생화학 실험 결과 레포트] 3.탄수화물 정량(carbohydrates assay) - 표준 곡선(standard curve)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2.01.1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생화학 실험 과목 결과 레포트 - "3. 탄수화물 정량" 입니다.
표준 당 용액(glucose)를 이용, 흡광도를 측정하여 표준 곡선(standard curve)와 표준 공식을 도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레모네이드에 함유된 탄수화물를 정량해 보는 실험입니다.
DNS 용액을 구성하는 NaOH, potassium sodium tartrate(Rochelle salt)에 대한 내용도 다뤘습니다.
Discussion에서는 탄수화물 함량이 표기값과 실험값이 다른 이유를 분석했습니다.
성적은 A+ 감사합니다.

목차

+재료 및 기구

+실험 과정

+실험 결과
-표준 곡선
-레모네이드

+Discussion

본문내용

레모네이드 제품 설명에 성분표를 보면 240ml에 탄수화물이 25g, 당류가 24g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여기서 탄수화물이란 당류를 포함한 것이다. 즉 당류를 제외한 탄수화물은 1g이므로 레모네이드의 탄수화물의 양은 다음과 같다.
1g/240ml=0.104g/ml
위에서 얻은 실험 결과는 0.06695g/ml로 표기된 값보다 작게 측정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생각할 수 있는 경우는 두 가지 이다. 첫 째, 레모네이드 용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농도가 낮게 준비되는 요인이 있었을 수 있다. 둘 째, 흡광도 측정, 다시 말해 DNS와의 반응이 조금 덜 이루어 졌을 수 있다. 하지만 표준 곡선의 R^2값이 0.999로 매우 1에 가까웠으므로 이 점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실제 농도가 낮게 준비된 이유로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애초에 레모네이드 용액은 그 농도가 균일하지 않을 수 있다. 준비되어 있던 원래 용액이 조금 농도가 낮았을 수 있으며 그것을 여러 번 pipetting 하는 과정에서 점점 그 효과가 누적되었을 수 있다. 피펫의 특징상 tube의 겉 표면 부분의 용액만 취하게 되므로 vortexing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는 희석 과정에서 증폭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