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행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행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

목차

1.서론

2.본론
2.1. 총칙 관련 문제점
2.2. 두음법칙 관련 문제점
2.3. 부사화 접미사(이/히) 관련 문제점
2.4. 띄어쓰기 관련 문제점
2.5. 사이시옷 관련 문제점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 본 론1)

2.1. 총칙 관련 문제점2)


제 1항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3)


이것은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4)를 대상으로 하여, 자음과 모음의 결합방식에 따라 소리대로 표기하되, 어법에 맞게 형태소의 원형을 밝혀 적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글 맞춤법이 기본적으로 음소적 표기5)와, 형태적 표기6) 두 원리를 모두 고려하고 있음을 뜻한다.
허나 이 조항은 분명하지 못하게 기술되어 있어서 해석의 차이로 인한 오해의 소지가 다분히 높다. 우선 여기에서 ‘어법’은 일반적으로 언어조직의 법칙, 언어 운용의 법칙으로 해석하는데, 이것은 문법과 음운규칙 등의 언어학적 규칙과 사용 빈도, 그리고 현실발음 등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히 한정하여 기술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 ‘소리대로’는 크게는 한글의 음소 문자적 성격을 고려해, 현실발음을 음소와 문자에 대응되도록 표기한다는 일반원리로 해석이 되면서, 협의적으로는 형태적 표기 원리에 대립되는 원리로 해석된다.

㉠ 바다가 푸르다
㉡-1. 하느리 푸르다
㉡-2. 하늘이 푸르다

위의 ㉠의 경우는 제1항의 조항을 반영한 것으로 현실발음을 그대로 표기했으며, 각각의 형태의 원형도 밝혀져 있다. 하지만 ㉡-1의 경우는 ‘소리대로’의 원칙에 충실한 경우며, ㉡-2의 경우는 ‘소리대로’의 원칙을 따르지만, `어법에 맞도록`의 원칙에 더 비중을 둔 경우이다. 이처럼 동시에 두 가지 원칙에 마찰이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참고 자료

곽덕신 (1999),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국립 국어 연구원 (1995), 『한국 어문 규정집』, 계문사
김형배 (2004), 「파생부사의 원형밝히기와 접미사 ‘이/ 히’의 표기문제」, 『한말연구학회』
김희진 (1995),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문제」, 『국립국어연구원』
문화체육부 (1997) 『국어어문규정집』, 대한교과서
송창선 (2008),『현행 한글 맞춤법의 몇 가지 문제점 :`아니요`와 부사화 접미사 `-이`, `히`
를 대상으로』, 형설출판사
우형식 (1999), 「형태표기의 원리와 적용범위」, 『배달말학회』
이현복 외 (1997), 『한글 맞춤법 무엇이 문제인가?』, 태학사
임규홍, 「개정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 그 잘못에 대하여」
조규태 (1999), 「두음법칙 표기에 대하여」, 『배달말학회』
최연화 (2000),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홍순성, 「현행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 몇 가지」, 『계명대학교』
한글맞춤법 출처 (http://www.hangul.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