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란 후의 노계가사 연구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란 후의 노계가사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가사문학의 전환기

Ⅲ. 노계의 생애와 그의 가사
1. 노계의 생애
2. 노계 가사
1) 선상탄(船上嘆)
2) 누항사(陋巷詞)
3) 태평사(太平詞)
4) 사제곡
5) 독락당
6)영남가
7) 노계가

Ⅳ. <누항사>의 내용 고찰

Ⅴ. 형식과 표현양상에 나타난 노계 가사의 후기가사적 요소
1. 형식
2. 표현양상
1) 사실적 표현
2) 해학적 표현

Ⅵ. 노계가사의 관념적 한계

Ⅶ. 결론

본문내용

Ⅱ. 가사문학의 전환기

蘆溪(노계) 朴仁老(박인로)가 살았던 명종~인조 시대는 조선 전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였다. 거듭되는 사화와 당쟁 속에서 국력은 날로 쇠퇴해졌고 백성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졌다. 결국 임진왜란이라는 수난을 겪으면서 조선의 역사는 이를 계기로 전후로 시대구분을 할 만큼 큰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 시기에 양반들의 허위와 무능이 드러나고 무지했던 서민들이 각성하여 서민의식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또한 일부 양반들은 사실상 서민과 다름없는 잔반으로 몰락하여 신분체제가 와해되는 등 국내외적으로 매우 혼란했던 시기였다.
가사문학은 역사적 사회적 현실에 민감하게 반응한 장르였다. 조선시대를 정치적 사회적으로 변화시킨 계기가 되었던 임진왜란은 가사문학에 있어서도 그 장르적 성향의 변모를 가져온 계기가 되었다. 체제의 안정기였던 전기의 가사들은 봉건 사대부 층의 이념을 강력하게 표출하고 강호 자연의 경물을 배경으로 서정적 형상화에 주력하는 장르적 성향을 보인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봉건사회의 구조적 모순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17세기 이후의 후기 가사들은 작자 층의 확대와 아울러 작품에 따라 교술성과 서사성, 그리고 서정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점차 현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현실의 구체적인 사물을 작품에 옮겨와 서술하는 장르적 변모를 보임으로써 당대적 현실의 다양한 국면을 가사의 형식에 담아내었다.
17세기 전반에 쓰인 노계 박인로의 가사작품은 전기 가사에 비해 당대의 현실을 보다 구체적으로 작품 속으로 옮겨놓고 있으며 작품에 따라 그 대상으로서의 현실에 대한 인식과 작가가 지향하는 삶이 형상화되어 있다. 노계가사의 이러한 모습은 그의 작품이 삶과 밀착되어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을 보다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이야말로 가사문학이 전기에서 후기로 이행하는 뚜렷한 징후로 파악해도 좋을 것이다. 2)

참고 자료

< 단 행 본 >

이상보,『17세기 가사 전집』, 민속원, 1987.
정재호,『한국 가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김윤완?이장희 공저, 『한국의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 글벗사, 1995.
김정주, 『시조와 가사』, 조선대학출판부, 1999.
윤덕진, 『가사읽기』, 태학사, 1999.
이상보, 『증보 17세기 가사 전집』, 민속원, 2001.
이승남, 『사대부가사의 갈등표출 연구』, 역락,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83

< 논 문 >

승필호,「노계가사의 특성연구 : 후기가사적 요소를 중심으로」, 한양대 석사논문, 1990.
최상은,「노계가사의 작품구조와 현실인식」,『반교어문연구1』, 성균관대, 1988.
김기정, 「노계가사의 현실인식」,『영남어문학 』제 7집, 영남어문학회, 19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