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함식물 고지베리(Gojiberry, 구기자)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항암식물로 각광받고 있는 고지베리(Gojiberry,구기자)에 대한 종합정보
막연하게 "좋다"라는 서술보다는 영양성분 분석 등 연구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지베리 [Goji berries, 구기자]
학 명 : Lycium barbarum
영 명 : wolfberry
이 명 : 구기자(苟杞子), 첨채자(甛菜子)
원산지 : 티베트에서 자생하는 야생식물인데 몽고, 중국 및 한국 등 동북아시아로 퍼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럽 ~ 서아시아. 지중해 연안 여러 나라와 미국에서 널리 재배된다.??
성 상 : 낙엽성 활엽관목(闊葉灌木:넓은 잎의 떨기나무)으로 줄이 처져 있는 줄기는 보통 1∼1.5m 정도이고, 작은 가지가 변한 가시가 있는데 없는 것도 있다.
잎은 털이 없고 어긋나며 여러 개가 모여 나고, 톱니가 없는 난형(卵形) 또는 난상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잎자루는 1㎝쯤 된다. 6∼9월에 자주빛 꽃이 잎의 겨드랑이에 1∼4개가 피며, 화관(花冠:꽃부리)은 통상종형(筒狀鐘形:대롱처럼 속이 비고 종처럼 생김)이고 끝이 다섯 갈래로 갈라져 있다.
열매는 원형 또는 타원형의 장과(漿果:살과 물이 많고 씨앗이 있는 열매)이고, 8·9월에 붉게 익는다. 길이는 10㎜, 지름은 5㎜정도이다. 처음에는 달콤하나 나중에는 쓴 맛을 낸다.
건조시켰을 때에 겉이 쭈글쭈글하고, 속에는 많은 씨가 들어 있다. 씨는 편평하고 콩팥 모양이며, 지름이 약 2㎜ 정도이고 황백색이다. 열매의 모양과 색깔이 예쁘고 작아서 고서에는 ‘괴좃나무여름’이라고도 하였다. 충청남도 청양·보령·공주·홍성 등지와 전라남도 진도·해남에서 주로 재배하며, 일본·중국에서도 생산한다.
이용(uses) : 현주민들은 고지를 위궤양, 눈 질환, 황달, 해열 및 암치료에 쓴다고 한다.
중국사람들은 구기자 나무의 열매도 차로 마시지만 잎도 차로 이용한다. 또한 구기자 나무의 뿌리 껍질을 지골피라고 하는데 이것도 차로 마신다. 구기자나무의 뿌리 껍질은 지골피(地骨皮)라는 약재로도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