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처치(개입) 전후의 검사 점수 분석pretest-posttest data analysis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2.01.13 | 최종수정일 2014.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특정한 개입 또는 처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개입(또는 처치)의 전과 후에 검사(또는 테스트)를 실시하는 실험 디자인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통제 조건을 포함하여 여러 개의 처치(개입, 실험) 조건이 있고 그 처치를 받기 전과 후에 테스트를 실시하였을 때, 처치가 효과에 대해 통계적으로 검증하려고 할 때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까?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반복 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Huck and McLean(1975)이 지적하였듯이 그것은 몇 가지 점에서 문제가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반복 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Huck and McLean(1975)이 지적하였듯이 그것은 몇 가지 점에서 문제가 있다. 우선 주효과인 처치 효과와 측정 시기의 효과는 검정력이 너무 낮거나 관심의 대상이 아니다. 우리가 정말 보고자 하는 것은 처치효과와 측정시기의 상호 작용인데, 그것은 처치 전/후 테스트 점수의 차이에 대한 분산 분석과 동일하다. 그렇지만 많은 경우 연구자들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처치효과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이 유의미한 경우에 그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모른다. Huck and McLean(1975)이 예를 들었듯이, 처치효과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이 유의미하지만, 처치 조건에 따른 처치 전 테스트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고, 처치 후 테스트 간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도 처치 전/후 테스트 간의 차이는 처치 조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기 된다.

Jennings(1988)은 3가지 서로 다른 처치 조건에서의 처치 전/후 테스트 점수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다. 첫 번째 집단은 , 두 번째 집단은 , 세 번째 집단은 에 따라 생성된 데이터이다.(TABLE 1)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