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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 식단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2.01.13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생활과 질병의 관계를 분석하여 현대인 식단의 유해요인을 식별해 내고, 현대인에게 친숙한 유해 식품을 분석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권장식품 및 식이요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웰빙"을 추구하시는 분이라면 필독을 권합니다.

목차

가. 현대인 식단의 유해요인
I. 설탕
II. 트랜스 지방
III. 식품첨가물

나. 현대인 식단의 유해식품
1. 라면
2. 스낵
3. 초코파이
4. 캔디 & 껌
5. 아이스크림
6. 패스트푸드
7. 가공치즈 & 버터
8. 햄 & 소시지
9. 가공유
10. 청량음료
11. 드링크류

다. 현대인 권장식품
*설탕으로 인해 유발되는 질병들

본문내용

우리가 먹는 당 성분이 인체에서 이렇게 흡수되는 것은 자연의 이치일까? 사실 자연 그대로의 설탕을 먹는다면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다. 사탕수수 또는 사탕무 형태로된 식품을 섭취 할 경우, 우리는 설탕과 함께 있는 섬유질을 먹게 된다. 자연소재의 섬유질이 당분과 같이 흡수되는 경우, 섬유질이 당분의 흡수속도와 인슐린 분비속도를 안정화시켜 인체는 이상적인 혈당변화를 보이게 된다. 즉, 사탕수수의 설탕과 함께 있는 섬유질은 소화기관내 불필요한 물질을 흡입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 중 영양분의 흡수속도를 조절하게 된다. 반면, 우리가 흔히 먹는 설탕은 가공을 통해 90% 이상의 자연소재, 즉 섬유질을 버린다. 우리가 몸에 좋다고 여길지 모르는 천연 과일쥬스 또한 섬유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과일을 그대로 씹어 먹는 것 보다 혈당관리 측면에서 해롭다. 포도 등과 같은 섬유질이 적고 당분이 높은 과일 또한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되면 역시 혈당관리체계를 위협하게 된다.

참고 자료

박정훈(2002), 잘먹고 잘사는 법, 김영사.
안병수(2005),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국일미디어.
탁상숙(2007), 먹지 않을수록 좋은 식품 먹을수록 좋은 식품, 이투힐 건강정보.
US Senate(1977), Dietary Goals for the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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