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전자 수준에서 본 영장류의 공격성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2.01.12 | 최종수정일 2013.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심리학

목차

Ⅰ. 유전자와 생존기계
1. 자기 복제자
2. 자기 복제자 간의 경쟁과 생존기계
3. 유전자의 이기성

Ⅱ. 영장류의 공격성
1. 이기적인 개체와 공격성
2. 영장류에게서 나타나는 공격성
3. 진화적으로 안정된 전략 - 순위제

Ⅲ. 요약

본문내용

<유전자 수준에서 본 영장류의 공격성>

리처드 도킨슨은 생물학이 끝나는 지점에서 문화와 사회가 생겨났다는 통념에 반하여 문화적, 사회적 현상 모두 유전자의 효과를 확대 해석한, 확장된 표현형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홍성욱 외, 2007:180) 도킨슨의 이기적 유전자 개념은 사회과학적 현상을 생물학적으로 설명한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이하, 도킨슨의 이기적 유전자의 내용을 바탕으로, 유전자 관점에서 영장류의 공격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유전자 수준에서 동물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전자와 유전자로 구성된 생물 간의 관계를 우선 파악하여야 한다. Ⅰ에서 유전자와 동물의 관계를 소개하고, Ⅱ에서 영장류에게서 나타나는 공격성을 유전자의 관점에서 설명하게 될 것이다.


Ⅰ. 유전자와 생존기계

1. 자기 복제자

생명의 기원은 그 기원을 본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에, 추론을 따를 수밖에 없다. 많은 화학자와 생물학자들은 단순한 화합물을 포함하는 원시 수프(primeval soup) 속에 있던 분자들이 태양으로부터 자외선 같은 에너지의 영향을 받아 거대한 유기 분자들이 생성되었고, 그 중에서 우연히 스스로의 복제물을 만들 수 있는 특성을 가진 분자 즉, 자기 복제자가 출현했다고 추론하였다.

자기 복제자는 여러 종류의 분자의 복잡한 사슬로 된 하나의 커다란 분자였다. 자기 복제자를 둘러싼 수프 속에는 이들의 작은 구성요소가 떠다니고 있었다. 자기 복제자의 구성 요소는 자기와 같은 종류에 대하여 친화성이 있다고 가정할 때, 수프 속에 있던 분자의 일부분은 자기 복제자와 친화성이 있어 그것과 들러붙게 된다. 이렇게 들러붙은 구성 요소는 반드시 자기 복제자 자체의 순서에 따라 줄을 짓는다. 그리고 그것들은 최초의 자기 복제자와 같은 방식으로 또 다른 사슬을 만들게 된다.

참고 자료

홍성욱, 이상욱, 정대익 이중원. 과학으로 생각 한다 (2007) : 180
리처드 도킨슨. The Selfish Gene (2006)
루이스 브레거. 인간 발달의 통합적 이해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