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의 교육제도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A+ 받았던 독일교육제도 전반에 관한 정보입니다.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종합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6장)

목차

0. 개요

1. 기초과정
1) 유치원(Kindergarten)
2) 기초학교(Grundschule)

2. 중등과정
1)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
2) 레알슐레(Realschule)
3) 김나지움(Gymnasium)

3. 주요학교(Hauptschule)
1) 실업학교(Realschule)
2) 김나지움(Gymnasium)
3) 종합학교(Gesamtschule)
4) 직업학교(Berufsschule)

5. 고등과정
1) 종합대학(Universität)
2) 전문대학(Fachhochschule)

6. 종합 및 정리

본문내용

1. 기초과정

1) 유치원(Kindergarten)

독일이 처음으로 실시한 제도. 18-19세기에 아동교육기관은 원래 기본적인 성경공부를 시키거나 초기 산업화의 역효과로 나타난 궁핍한 어린이들의 복지를 위하여 설립. 유치원 교육의 핵심은 언어능력촉진, 인성신장, 사회성교육과 놀이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에서는 문자나 수를 가르치지 않는다. 유치원 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는 것은 부모의 의사에 달려 있다. 놀이 중심의 사회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유치원은 공,사립을 막론하고 유상 교육을 실시한다. 대부분 아이들은 오전에만 유치원에서 지내며 오후에는 가정에서 보낸다. 그러나 종일제 유치원도 있으며 병설기관으로 탁아소도 운영하고 있다. 오늘날 3세부터 6세 사이의 아이들 중 약 80%가 유치원에 다닌다.

2) 기초학교(Grundschule)

의무교육 단계로서 당해 연도 6월 30일까지 만 6세가 되는 아동이 입학 대상.

능력에 따라 5-7세부터도 가능하며 신학기는 9월 1일에 시작한다. 기초학교과정은 일반적으로 4년간의 교육과정이지만 브레멘, 베를린, 함부르크에서는 6년간으로 되어 있다. 어떤 주들은 5-6학년 기간에 학교계통간에 이동을 쉽게 하기 위한 특별 규정을 두고 있다. 오늘날은 많은 학생들이 어떤 학교를 결정할 것인가에 대해 더 생각해 보고 또 바꿀 수도 있는 상황 파악반(5학년과 6학년 과정)을 우선 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