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생리학) 발아 종자 단백질, 엽록소 함량 측정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2.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A학점 받은 식물생리학 실험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Ⅳ. Result
Ⅳ. Discussion

본문내용

Ⅳ. Discussion
이번 실험에서는 지난 실험 중에서 biuret 방법을 이용해서 단백질을 정량하는 실험과 유사한 실험으로 발아중인 종자의 단백질과 Chlorophyll 함량을 측정하는 실험을 하였다.
일반적으로 발아가 진행됨에 따라 저장양분은 감소되어 가지만, 한편 떡잎이나 초생엽 등에 엽록소가 형성되어 점차 광합성을 하게 되고 뿌리에서도 양분 ·수분을 흡수하게 되어 발아는 저장양분에 의한 종속영양 생장에서 벗어나 자력에 의한 독립영양 생장을 하게 된다. 발아과정이 시작되면 호흡과정이 시작되어 종자의 건물량 감소가 나타나며, 배 자체에 저장된 영양물질의 양이 세포분열이나 새로운 조직, 기관형성에 부족하기 때문에 배유와 자엽에 저장되었던 영양분이 호흡기질로 동원되지 않으면 안 된다. 종자에는 주로 전분, 지방, 단백질, 핵산 및 Phytin 등이 있어서 이들 저장물질이 분해 되면 아미노산, Nucleotide, Nucleoside, Inositol, Sucrose, 지방산 등이 되어 배축에 공급된다.
이번 실험에도 역시 단백질 함량을 측정해야 하므로 BSA solution으로 standard curve를 작성해야 하나 실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저번 단백질 정량실험에서 사용한 curve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실험방법에 따라 각각 28일, 29일 무의 잎에서 추출한 단백질의 함량은 540nm에서 측정한 O.D 값을 curve에 대입하여 구하였더니 28일의 잎에서는 28.13의 값이 29일 잎에서는 33.77의 값으로 29일 잎에서의 단백질 함량이 더 높게 나온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실험전에 예상했던 결과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론적으로는 종자가 발아하기 위하여 저장물질을 분해해서 사용하게 되어 저장양분 중 하나인 단백질 역시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야 하는데 실질적인 실험에서는 오히려 28일보다 29일의 단백질 함량이 더 높게 나왔다.

참고 자료

한국생화학회/실험생화학 제3판/탐구탕/1997/
Trudy McKee&James R.Mckee/박인국역/생화학 길라잡이/라이프사이언스/2006
http://putso.com.n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