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포생물학) 후각조직 & 후벽조직 (Collenchyma & Sclerenchyma) 인트로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2.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세포생물학 실험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각우후각조직
2) 판상후각조직
3) 간극후각조직
4) 환상후각조직

1) 보강세포
2) 섬유세포

본문내용

후각조직
후각조직은 후각세포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포들은 1차 세포벽이 균일하지 않게 두꺼워지는 것이 특징이며 길이가 2mm정도까지 신장된다. 대부분이 쌍자엽 식물에서 잎과 줄기의 주된 보호조직은 후각조직이며, 많은 단자엽식물의 잎과 줄기는 주로 후벽조직에 의해 보호된다. 후각조직은 세포벽의 어느 부분이 더 두꺼워지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구별된다.

1) 각우후각조직
후각세포들에서 세포벽 물질이 주로 세포들이 만나는 모서리에 집적되어 두꺼워지면 이를 각우후각조직이라고 한다. 이런 세포들은 자라나고 있는 슈트 부분을 지지하기 때문에 정단분열조직 근처에서 신장하는 줄기 및 흔히 확장되는 잎이나 잎자루 등에 분포한다.
이런 후각조직은 근대속, 무화과속, 베고니아속, 뽕나무속, 삼속, 포도속, 호박속식물 등의 잎자루에서 그리고 감자속식물의 줄기등에서 볼 수 있다.

2) 판상후각조직
후각세포에서 세포벽 물질이 주로 접선 면에 집적되어 두꺼워질 경우, 이를 판상후각조직이라고 한다. 이런 유형의 후각조직은 갈매나무속, 딱총나무속, 코스모스속 식물 등의 줄기의 피층에서, 그리고 등골나물속, 머위속, 쑥속 식물 등의 잎자루에서 볼 수 있다.

3) 간극후각조직
후각세포들의 세포벽물질이 세포간극을 향한 쪽의 세포벽에 집적되어 두꺼워질 때, 이를 간극후각조직이라고 한다. 간극후각조직은 국화과, 살비아속, 아욱속, 접시꽃속 식물 등의 잎자루에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이규배/식물형태학/라이프사이언스/2004/p92-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