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학]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과 인접학문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관광학]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과 인접학문

목차

Ⅰ.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

1.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
2. 관광학의 연구방법
1) 상위개념의 관광학
2) 하위개념의 관광학

Ⅱ. 관광학의 인접학문

1. 사회학
2. 심리학
3. 지리학
4. 인류학
5. 경제학
6. 경영학
7. 생태학
8. 정치학

본문내용

1.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
지금까지 간단하게 관광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의 발자취를 고찰해 보았다.
그 곳에는 뚜렷한 두 가지 입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관광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에 있어서 그 하나는 관광현상이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것을 이유로, 관광학은 다만 기존사회과학의 일개영역 뿐만이 아니라 인문과학 ? 자연과학 등 다른 여러 학문분야까지도 평등하게 도입한 종합 사회과학적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기존의 다른 일개영역의 과학 분야의 성과를 응용하여 관광현상을 해명하고, 그러한 사실을 축적시키고 난 연후에 응용과학으로서의 관광학을 구축하려는 입장(Mariotti, Bormann)이 있다. 예를 들면 훈지커(Hunziker), 크라프(Krapt)가 이에 속하는데 이념적으로는 그뤽스만(Glucksmann)의 입장을 인정하면서도 실용상의 가치에서 마리오티(Mariotti)와 보르만(Bormann)의 입장을 따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어떻든 관광학의 연구는 화석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산이 그곳에 있기 때문에 올라가는 것은 결코 아니다. 관광이 일부 유산계층 ? 유한계층의 전유물로서 일반서민과는 무연의 관계에 있었던 시대도 있었으나, 오늘날의 관광은 국민의 건전한 정신생활과 건전한 육체를 보존하기 위해서,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항구적인 세계평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그야말로 필요불가결한 생활의 필수요건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관광학은 자연과학적인 접근방식을 지양하고 인식방법을 우선시켜 나감이 바람직스럽다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