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창화순고인돌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유산이란 유네스코가 1972년 11월 제 17차 총회에서 채택한 세계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에 따라 지정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이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되면 유산의 훼손 방지와 영구보존을 위해 전문기관의 기술자문과 유네스코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세계유산은 2011년 현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석굴암, 불국사, 창덕궁, 수원화성, 고인돌유적, 경주 역사지구,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조선왕릉,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 등 10점이 지정되어있다.

목차

Ⅰ. 세계유산

Ⅱ. 고인돌 : 支石墓
1. 국내 고인돌의 형태
2. 국내 고인돌의 기원

Ⅲ. 국내 세계유산 고인돌 유적
1. 고창 고인돌 유적
2. 화순 고인돌 유적

본문내용

Ⅰ. 세계유산
세계유산이란 유네스코 UNESCO.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가 1972년 11월 제 17차 총회에서 채택한 세계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에 따라 지정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이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되면 유산의 훼손 방지와 영구보존을 위해 전문기관의 기술자문과 유네스코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세계유산은 2011년 현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석굴암, 불국사, 창덕궁, 수원화성, 고인돌유적, 경주 역사지구,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조선왕릉,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 등 10점이 지정되어있다.
세계유산은 그 특성에 따라 문화유산과 자연유산, 복합유산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문화유산은 건축물이나 성곽, 탑 등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움직일 수 없는 문화재를 말한다. 자연유산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가 잘 보존되어있는 곳과 독특한 지형, 희귀한 동식물이 사는 곳을 말한다. 복합유산은 문화와 자연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곳이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문화유산 지정기준 ① 인류의 창조적 재능을 나타낸 걸작.
② 일정한 시간동안, 혹은 하나의 문화권 안에서 건축과 그 기술, 기념물과 그 예술성, 도시계획, 환경설계 등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유산으로 인간사이의 중요한 교류를 나타낸 것.
③ 현재 남아 있거나 사라진 문명과 문화적 전통의 증거가 되는 유산으로 독특하거나 희귀한 것.
④ 뛰어난 건축양식, 기술, 경관 등 인류역사의 중요한 발단단계를 보여주는 것.
⑤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문화를 대표하는 전통적인 주거형태나 토지 이용의 좋은 보기이며 특히 역사의 흐름에 따라 그 보존이 위태로운 것.
⑥ 전 세계적 의미를 가진 사건이나 전통, 사상, 신앙, 예술 및 문학작품 등과 직접적으로 또는 실질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
한 가지 이상의 조건을 만족해야한다. 우리나라의 고인돌 유적은 문화유산 지정기준 중 세 번째 조건을 만족하여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국립전주박물관 학예연구실, 『역사의 숨결과 만나다 : 우리의 세계유산』, 전주, 국립전주박물관 학예연구실, 2007.
김연경, 문홍일, 『(유네스코지정) 한국세계문화유산1995-2009 = World cultural heritage of Korea』, 서울, 솔과학, 2010.
문화재청, 『한국의 세계유산 = World heritage in Korea』, 서울, 눌와, 2007.
RMJC,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 : 支石墓』, 서울, 알엠제이씨,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