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자유탐구보고서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

목차

I. 주 제

II. 탐구동기(필요성) 및 목적

III. 선행연구 및 관련이론 알아보기
1. 생물 기후학 (생물 기상학)
3. 식물과 기상예측 (속담)

IV. 탐구방법 및 내용

V. 결 과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주 제
기상변화에 따른 식물의 변화와 식물을 이용한 기상변화 예측

II. 탐구동기(필요성) 및 목적
옛날 일기예보가 없던 시절에 우리 조상들은 제비가 땅에 낮게 날아다닌다던지 물고기가 물 위로 튀어 오르면 비가 올 징조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영화 `해운대`에서도 쓰나미가 오기 직전에 동물들이 이상 기후를 먼저 알아차리고 대피하는 모습이 보였다. 동물들은 일기 변화에 대해서 인간보다 민감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렇다면 식물은 어떠할까.
우리는 그저 막연히 식물도 인간보다 기후변화에 민감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식물의 경우에는 다른 곳으로 대피할 수 없기 때문에 그냥 눈으로는 식물들이 일기 변화를 어떻게 예측하고 대응하는지 쉽게 관찰할 수 없다. 식물들이 기상변화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그리고 인간은 그것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III. 선행연구 및 관련이론 알아보기
1. 생물 기후학 (생물 기상학)
인간이나 동물과 달리 땅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식물은 이동할 수가 없다. 이 때문에 기상은 식물의 생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상의 변화 가운데 가장 큰 요인이 되는 것은 태양이다. 지열을 제외하면 태양은 자연 속에서 가장 유일한 에너지원이다.
식물들은 태양빛을 열에너지로 이용 하고. 체내에서 화학 반응을 일으킨다.

(1) 강수량
강수량이나 비가 오는 기간이 식물의 종류나 그 생육하는 범위를 결정하는 커다란 요인이 된다. 사막 가운데의 오아시스 등을 제외하면 연 강수량이 200mm 이하의 지역에서는 식물이 자라지 않는다.

참고 자료

수목생리학 - 이경준 저 (서울출판부)
식물을 보고 세상을 읽는다. -허신행 저 (범우사)
일반 식물학 - 임 빈 저 (향문사)
식물의 생명학 - 후루야 마사키 저 (전파과학사)
생활기상이야기 - 윤성탁 저 (단국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