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트레스 정의,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스트레스 정의,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트레스 정의,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스트레스란 용어는 역경, 고난, 고통 및 불행을 설명하기 위한 의미로서, 14세기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Lumsden, 1981; lazarus, 1999). 17세기 후반, 물리ㆍ생리학자인 Robert Hooke(Hinkle, 1973)는 ‘사람이 건축한 ‘다리’와 같은 구조물이 이것을 파괴할 수 있는 바람, 지진, 또는 여타의 자연적인 충돌에 붕괴됨 없이 지탱할 수 있는 ‘다리’를 설계를 할 수 없을까’하는 공학적 분석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는 문제의 분석에서, 세 가지 기본개념 - 하중(load), 압력(stress) 및 장력(strain)을 도출하였다. ‘하중’은 무게와 같은 외적인 힘이며, ‘압력’은 하중을 받는 다리 구조의 부분이고, ‘장력’은 하중과 압력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기는 지탱하는 상태이다. 이러한 Hooke의 분석은 20세기 스트레스 모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외적인 힘으로서 하중은 외적인 스트레스 자극과 유사한 것이며, 장력은 스트레스 반응이나 반작용과 비슷한 것이다. 이와 같은 공학적 아이디어는 개인ㆍ신체ㆍ사회에 적용시켜, 그 기본적 개념들(하중, 압력 및 장력)은 다시 명명되었지만, 때로는 달리 사용하기도 하였다. 많은 개념들 중 ‘stress’와 ‘Strain’은 현재까지 남아 있는 주요한 용어들이다. 최근에 와서 일반적으로 불리어지고 있는 스트레스 자극이나 스트레스 요인은 외부에서 투입되는 것이며, 스트레스 반응이나 반작용은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대처 결과라고 할 수 있다(Lazarus, 1999).

오늘날 생리학자들은 Strain이란 용어를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는 생리적인 변화나 신체의 약화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사회체제에 초점을 둔 사회학자들은 Strain이란 용어 대신 사회의 일부분인 개인 내부의 ‘스트레스 반응’이란 말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다만, 어떤 용어를 사용하든 스트레스 분석에서 항상 등장하는 용어는 외적 사태나 스트레스 요인으로서 ‘자극과 반응’이란 개념이다.

Selye(1976)가 제시한 ‘나쁜 스트레스’(distress)든 ‘좋은 스트레스’(eustress)든 간에 개인은 Lazarus(1996)가 구분한 상해, 상실, 위협 및 도전과 같은 심리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게 된다. 심리학자들은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생활주변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분류ㆍ조직하고자 노력하였다. 완전히 독립적인 분류라고 할 수 없으나, 개인의 심리적 스트레스의 주요 원천은 ‘좌절’(frustration), ‘갈등’(conflict), ‘변화’(change), ‘압력’(pressure) 및 ‘불안’(anxiety) 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