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메뉴기획안 - BAR MENU ; 한국의 술, 막걸리를 중심으로 -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BAR 창업시 필요한 메뉴기획. 국내보다 해외에서 반응이 좋은 탁주(막걸리)를 이용한 메뉴기획안입니다. 실제로 글쓴이가 일본에서 생활하면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매출에도 상당한 기여를 한 제품군을 간략하게 소개하였습니다.

BAR 창업 예정이시거나 해외에서 한국식당을 운영하실 생각이시라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자료라 생각됩니다. 혹은 조니워커스쿨 교육과정을 듣고 계신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목차

1. 주류 산업의 환경변화
2. 목표시장 및 고객시장
3. 메뉴 개발 - 식재료의 수급, 인력, 비용
4. 칵테일의 종류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류 산업의 환경변화

2010년 와인과 더불어 한국과 일본 주류시장에 큰 영향력을 불러일으킨 우리나라의 술 [막걸리]. 그런 막걸리를 생산하는 생산회사와 유통업체, 소비시키는 음식점, BAR 등이 국내에 점진적으로 많아지게 되면서, 막걸리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인식변화도 조금씩 나타났다.


그래프 출처 : 『주류산업』107호, 한국주류산업협회, 2011.

위의 자료에서 보이는 대로, 소주와 위스키, 와인에 대한 선호도는 소폭 감소한 반면, 맥주와 탁주 등에 대한 선호도는 차츰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선호 주류가 고도주보다는 저도주로, 고가 주류보다는 중, 저가 주류로 옮겨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2011년에 한국주류산업협회에서 실시한 주종별 이미지 및 선택 기준 자료에 따르면, 막걸리(탁주)는 친근한 이미지(24%)와 개성적인 이미지(18%)에서 비교적 높은 연상율을 보였고, 선택요인으로는 ‘맛’, ‘위생안전성’, ‘뒤끝(숙취)’를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이는 작년 한해 국내에서 과도하게 탁주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군소 업체에서 여러 종류의 탁주를 출시하여 비교적 지명도가 낮은 탁주 제조업체에서 생산하는 탁주가 시중에 유통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탁주 선택시 관능적 요소뿐만 아니라 위생안전성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우리나라와 같이 쌀을 주식으로 하는 일본으로의 막걸리(탁주) 수출도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2. 목표시장 및 고객시장

Item : 한국 전통주를 이용한 칵테일(BAR)

국내 주류시장이 웰빙바람과 함께 고도주 → 저도주의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더불어, 그동안 점차 잊고 있던 우리나라의 술인 막걸리(탁주)와 그것을 이용한 칵테일 붐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그리하여 일반 음식점은 물론, BAR에서도 탁주를 기주로 한 칵테일이

참고 자료

『주류산업 2011 신년호』, 한국주류산업협회, 2011.
『I LOVE COCKTAIL』, 이석현 외, 백산출판사, 2010.
관세청 홈페이지 (http://www.customs.go.kr) 보도자료
조선양조 홈페이지 (http://www.chosunricewine.com)
일본 산토리 홈페이지 (http://www.suntory.co.j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