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무역과 환경보호의 양립은 가능한가?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2.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국제무역과 환경보호의 양립은 가능한가?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론
저는 주제에 대하여 어떻게 풀어갈까 고민을 하였습니다. 양립이 가능한가? 가능 하지 않는가? 를 고민을 하였고 국제무역을 하는 “기업” 의 입장이 되어서 주제를 풀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최근에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가 되므로 써 사회적, 국제적으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환경오염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 해야 한다는 소비자보호운동 에 맞쳐 기업들은 그린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기서 그린마케팅을 간단히 설명하면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시장접근 전략”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은 이윤만 추구했던 기업의 경영방식과 달리 사회전체의 공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므로 써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면서 매출신장의 기회도 마련한다는 점에서 기업들은 환경문제에 대하여 창조적으로 대응을 하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은 환경보호의지는 경영성과가 직결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 그예로 1991년 낙동강페놀사건이 있습니다. 사건 이후 해당기업은 환경파괴 기업으로 각인되어 경쟁사에 완패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렇듯 환경오염기업은 윤리적소비자가 외면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질좋은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소비자들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기업으로 낙인이 찍히면 경쟁에서 도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 등을 위한 체계적인 그린마케팅으로 기업이미지를 개선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린마케팅을 쓰고있는 대표적인 기업을 몇 가지 말씀 드리면 일단 패스트푸트 의 대표적인 그룹인 맥도날드사 를 말할수있습니다. 맥도날드햄버거를 다들 먹어보적이 있을겁니다. 햄버거를 먹을 때 포장이 되어있는상태를 볼수있습니다. 원래 맥도날드의 포장재는 플라스틱 이였지만 99년도부터 포장재를 플라스틱에서 재활용마분지로 대체해 친환경소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