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중용과 정의관 기술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2.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중용과 정의관 기술
학업수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중요의 덕이란 올바른 이성의 명령으로 과불급이 없는 중도를 선택하는 덕이다. 지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는다는 뜻이다. 덕은 감정이 아닌 마음의 상태고 마음의 상태의 본질이 중용이다. 비겁과 만용 사이의 용기, 나태와 탐욕 사이의 야망자기비하와 자만 사이의 자존, 아첨과 무뚝뚝함 사이의 친근함, 수줍음과 뻔뻔함 사이의 겸손, 허풍과 자기경시 사이의 진실함, 우유부단과 충동 사이의 자제가 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중용의 덕을 갖췄을 때만 느낄 수 있는 쾌락이 행복 이라고 했다.
중용에 도달하기 위한 실천적 지침으로 각각의 상황에 따른 중용을 알아내기는 쉽지 않으므로 각자의 지각에 의해 적절히 판단해야하며, 중용을 목표로 삼는 사람은 중간에 더욱 반대되는 것으로부터 멀어져야만 한다고 했다. 특히 모든 것 중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즐거움이나 쾌락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에 대해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다. 적법성은 정의의 1차적인 의미이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의 본질을 자연에서 찾았다. 일반적 의미에서 정의란 법은 국가공동체의 공동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