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영리법인(월드비전) 재무제표 분석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2.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비영리법인 중에서 월드비전에 대해 재무제표분석을 했던 자료입니다. 비영리법인 회계기준의 특징에 대해 조사를 하였고, 월드비전에 대한 재무제표와 재무제표분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월드비전의 기업소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1. 비영리법인 회계기준
2. 기업소개
3. 제무제표 및 제무제표분석

본문내용

Ⅰ. 서 론 : 세계로 희망을 심다

비영리 법인이란 ‘영리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 학술, 종교, 자선, 기예, 사교 기타의 영리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 으로 정의되며, 2011년 현재 대한민국에는 전체 법인의 5%정도가 비영리 법인일 정도로 수많은 조직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이번에 분석하기 위해 선택한 월드비전은 조금 특별합니다. 월드비전은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던 전후로 미국인 목사와 한국인 목사가 함께 세운 구호단체가 그 시작입니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발생된 한국의 고아, 빈민들을 돕던 이 단체는 한국경제의 성장과 함께 구호사업을 확대하여 80년대부터는 아시아 및 다른 대륙의 국가를 지원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60년 전 전쟁의 폐허 속에서 태어난 월드비전 한국은 도움을 받던 나라에서 주는 나라로 역사적인 전환을 이룬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UNICEF 등의 국제적인 기관과도 연계하여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 한 비영리 법인의 비리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사랑의 열매’로 우리에게 친숙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종합감사한 결과 지난 3년간 182회에 걸쳐 업무와 상관없는 항목의 비용으로 3천만원 이상의 돈을 소비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비리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경기모금회의 총무회계팀장은 4년에 걸쳐 9천만원에 이르는 공금을 빼돌리기도 하였으며, 수의계약을 통해 뇌물을 준 업체에게 공사를 수주하는 등 비영리 법인의 부끄러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순환보직이나 전보발령도 없는 부실한 내부통제제도, 비영리 조직의 학연, 지연으로 뭉친 폐쇄적인 특성을 이유로 외부감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이러한 비리 사건이 계속 발생된다면 후원자들의 허탈함은 물론 장기적으로 활발한 기부문화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월드비전 홈페이지 - http://www.worldvision.or.kr
세이브더칠드런 - http://www.sc.or.kr
한국가이드스타 - www.guidestar.or.kr
국세청 공익법인 공시시스템 - www.nts.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