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체육이론(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메르크리알리스, 구츠무츠)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2.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메르크리알리스, 구츠무츠의 체육이론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플라톤 – 휴머니즘 체육의 이상과 현실
1. 플라톤관의 수정
2. 아틀레시즘의 비판
3. 건강술로써의 짐나스티케
4. 교육으로서의 짐나스티케

✓아리스토텔레스 – 폴리스 체육의 완성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 짐나스티케의 개념 구성
3. 폴리티케의 체육 사상
4. 아리스토텔레스의 사후
5. 결론

✓메르크리알리스 – 고전 체육의 재생
1. 메르크리알리스의 생애
2. 메르크리알리스의 체조술
3. 결론

✓구츠무츠 – 시민 체육론의 확립
1. 생애와 업적
2. 구츠무츠의 체육 과제
3. 구츠무츠의 체육 이론
4. 구츠무츠의 체육을 지지한 교육정책과 계층
5. 구츠무츠 체육의 국내·국제적 발전
6. 그 뒤의 구츠무츠
7. 구츠무츠의 사람됨과 체육 사상의 위치

본문내용

1. 플라톤관의 수정

폴리스적 인간
폴리스란 B.C 8C경 도시국가였던 그리스의 사회를 뜻하는데, 이 사회는 매우 자유로운 시민 사회였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폴리스적 인간이라는 것은 자유로운 시민들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생각할 부분은 체육사상이라는 점에서의 플라톤은 분명 위대한 사상가이지만, 체육 스포츠에 관한 저작이 한편도 없고, 설령 대화편에 체육이 수록되어있을 지라도 단편적인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플라톤의 체육 즉, 짐나스티케(Gymnastike)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대화편에서 부분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문장과 맥락을 통한 전체적인 체육 사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 중 가장 잘 정리된 부분이 유희론이다. 유희론은 그리스인 특유의 유희 사상1)을 포함한 저서이다. 유희론과 체육과의 관련 부분을 서술하자면, 철인 플라톤이 짐나스티케의 구체적인 내용까지 논할 정도로 능통하여 이것이 그리스인으로서의 플라톤의 특색에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플라톤을 아테네에 있던 그리스인으로 다시 재조명 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스인이란 무엇인가를 역사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그리스인은 고대 국가의 국민과는 달리 그 특유한 폴리스적 공동체의 기초위에 생활한 민족이고, 거기에 그들은 소비적·경제적 인간2)으로 유형화된 인간형이라는 점이다.
두 번째 중요한 점은 플라톤이 살았던 배경과 사회를 이야기 할 수 있다. 그가 산 배경은 기원전 4세기경을 중심으로 화려한 고전기였으며, 동시의 격동의 시기였다. 그가 산 사회는 혈연적 사회에서 자연적 사회, 중산계급에서 데모스의 사람들이 힘(클라토스)을 갖기 시작하는 데모클라티아의 사회로 넘어가는 시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