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약성경의 성령의 임재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2.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령의 임재, 내주를 경험했던 구약의 백성들에 대해서 서술한 리포트

목차

Ⅰ. 성령의 임재를 경험했던 구약의 백성들
1. 들어가는 말

2. 사사들

3. 기능인들

4. 예언자들
1) 일시적으로 충만함을 입었던 예언자들
2) 지속적으로 충만함을 입었던 예언자들

5. 시민 통치자들

6. 성령에 대한 다른 언급들

7.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성령은 창조의 사역부터 중요한 역할을 하셨고 창조된 사람들에게 생명의 사역을 하셨다. 비록 구약에서 나타나는 성령은 하나님의 백성과의 관계에서 신약에서 나타나는 것보다 분명하진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약에서의 성령과 하나님의 백성과의 관계는 중요하다.
구약에 성령의 사역을 이야기 할 때의 특징은 성령께서 어떤 사람 위에 오셨다가 가신다는 것으로 정리된다. 이것은 곧 신약에서처럼 성령께서 어떤 사람에게 오셔서 내주(spirit
with in)하시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몇 가지 질문을 해 볼 수 있다. 첫째, 구약에서는 성령의 내주 하심이 정말 없었는가. 둘째, 구약의 성도들은 성령의 내주 없이 어떻게 하나님의 보호를 받았는가 셋째, 사도행전 1:8에서는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방법으로 성령께서 임하셨고 더 나아가 오순절날부터 성령이 수 많은 방법으로 임하시고 나타나셨는 데, 이러한 성령의 역사들은 신약에서 처음 나타난 것인지, 아니면 ‘구약에서도 이와 유사한 성령의 역사들이 나타났는지’ 질문해 볼 수 있다. 이것을 토대로 구약에서 나타난 성령의 역사를 살피는 과정에서 구약의 대표적인 성령의 특징인 ‘오셨다가(spirit upon) 가심’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것을 효과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구약에서 성령과 접촉했던 인물들을 네 부류(사사들, 기능인들, 예언자들, 시민 통치자들)로 나누고 각 부류에게 임하셨던 성령의 특징들을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이재범, 「구약이 말하고 있는 성령」 서울 : 임마누엘, 1988.
차준희, 「최근 구약성서의 신앙」 용인 : 프리칭아카데미, 2010.
최문홍, 「누가의 성령론」 군포 : 한세대학교 말씀사, 2009.
Bright John, 「이스라엘의 역사」 엄성옥. 서울: 은성, 2002.
Satterthwaite Philip & Gordon, McConville, 「역사서」 김덕중.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9.
Hildebrandt Wilf, 「구약의 성령 신학 입문」김진섭. 서울 : 이레서원, 2005.
Horton Stanley M., 「성경이 말하고 있는 성령」 순복음 교육연구소. 서울 : 영산출판사, 1983.
Wood Leon J., 「구약성경의 성령론」 이순태.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주석서
김영봉, 「100주년 성서주석 마태복음(Ⅱ)」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9.
Hagner Donald A., 「WBC 마태복음14-28」 채천석. 서울 : 솔로몬, 2000.
성경
관주.해설 성경전서, 「독일성서공회 해설」 서울 : 대한성서공회,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