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교과서의 분석과 평가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2.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본고에서는 두산과 창비의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삼국·남북국 시대의 문학사 교육을 위한 문학 교과서 집필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서언

2. 문학사 시대 구분의 적절성

3. 문학사 개관의 적절성

4. 작품 선정의 적절성

5. 학습 활동의 적절성

6. 결언

본문내용

1. 서언
문학사는 한 시대의 문학의 흐름 가운데 존재하는 법칙과 의미망을 찾아간다. 문학이 어떠한 궤적을 걸어왔나는 통시적으로 개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속에 담겨진 인간의 문제해결에의 노력을 간취하여 바람직한 삶의 방향을 찾아 나아가는 것, 그리고 문학의 역사적 전개 양상을 파악하는 데에서 나아가 문학적 안목을 형성하는 것은 문학을 통해 우리가 얻고자 하는 중요한 것이며 이 점에서 문학사 교육은 의의를 지니는 것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사 교육은 그 독자적인 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한 채 형식적이고 단편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문학사 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교육 방법의 개발이 미진한 상황이며, 교사들 역시 문학사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예나 지금이나 `문학사`라고 하면 단편적으로 암기해야 할 것이 많아서 배우기에 부담스러운 것, 또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단순한 배경지식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안고, 본고에서는 두산과 창비의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삼국·남북국 시대의 문학사 교육을 위한 문학 교과서 집필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문학사 시대 구분의 적절성
문학사를 학습할 때에 문학사의 시대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어떠한 사건과 흐름을 중요하게 바라보고 시대를 구분하였으며, 그 시대 구분의 기준에 따라 중요한 작품을 선정했는가의 문제는 문학사관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학습자들에게 정신사적, 문화사적, 역사적, 사회사적 연관 속에서 작품의 위치를 파악하고, 변화의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하게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각 교과서에서 문학사 시대 구분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많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에서는 삼국·남북국 시대 문학사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조동일, 「중세 전기문학 제 1기 삼국·남북국 시대」, 『한국문학통사1』 제4판, 지식산업사, 2011, 109쪽~284쪽

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1) 한자의 수용과 활용
2) 나라의 위업을 알리는 문학
 
2. 노래의 새로운 모습
1) 고구려 노래
∙ 3월 삼짇날 낙랑의 언덕에서 제사: 나라굿과 민간굿의 분화
∙ 내원성, 연양, 명주
2) 백제 노래
∙ 무등산, 지리산, 방등산, 선운산, 정읍, 정읍사(악학궤범)
3) 신라 노래, 이른 시기의 모습, 향가·사뇌가
① 민요 계통의 노래 : 서동요, 풍요, 헌화가, 해가
② 화랑의 노래와 그 변모 : 혜성가, 모죽지랑가, 원가
③ 월명사와 충담사 : 도솔가, 제망매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④ 불교 신앙의 노래 : 원왕생가, 천수대비가, 우적가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1 제4판, 조동일, 지식산업사, 2011
2011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11
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문학」, 박종호 외, 창비사, 2011
「문학」, 조남현 외, 두산,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