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 『심령을 견고히 하는 성경이야기상담』을 읽고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2.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령을 견고히 하는 성경이야기상담』독후감 자료입니다.학업수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감사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경은 상한 영혼을 위로하는 하나님의 손길입니다”

책을 읽으며 지금까지 마음에 깊이 들어와 있는 말이다. 물질과 각종 첨단기술로 풍요로운 시절에 왜 우리들은 행복하지 못할까... 나를 비롯한 주위를 둘러보며 결국, 우리의 상한 영혼이 우리들 자신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하나님의 손길이 나의 마음을 다독여주시는 것을 느꼈다.

성경이 학문적인 체계가 결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상담의 교재로 사용되어 온 것은 성경의 저자들이 교리적, 신학적인 관심보다는 목회적 관심에 더 중점을 두고 교인들의 영혼치유와 삶에 대해 많은 것을 시도하고 가르쳤기 때문이다. 기독교 상담에서 성경 사용원리의 시사점은 두 부분인데, 첫째는 성경 사용에 있어서 내담자의 환경과 필요 관계성을 적절하게 맞추어야 하고, 둘째는 상담자는 상담에 있어서 성경의 특정한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현시적’능력을 인식해야 한다라는 점이다. 여기에서 성경 사용방식은 보수적-진보적 입장으로 나누어지는데, 스미스는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성경사용을 주장하며, 역동적 가치보다는 도덕적 가치, 에서 내면적 심리갈등을 분석하고 내담자의 죄를 고소하며 도덕적 행위를 유도하여 성경을 통한 회복의 방법을 보여 준다. 그러나 진보적인 방법론적 입장은 시대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끝난 후 다양한 방식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내담자와 상담자의 참여와 협력을 강조하고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성경 사용에 대한 변화의 추세를 살펴볼 수 있을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