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중국 근현대사] 중국 근현대사 연표 - 신해혁명(1911)부터 천안문 사태(1989)까지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2.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 동아시아사 시헙 기간에 정리했던 연표입니다.
중요 사건 위주로 정말 제대로 정리했습니다!
좋은 성적 받았어요!! ^^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1. 연표

2. 중요 사건에 대한 설명

본문내용

1. 신해혁명(공화혁명) (1911)
혁명운동은 1894년 손문 등이 청조를 타도하자는 취지로 하와이에서 흥중회라는 비밀결사를 만들면서 시작되었다. 진보적인 학생, 지식인들에게 청조타도의 정당성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된 것은 러시아에 대한 저항운동이었다. 이 저항운동이 청조의 탄압으로 실패한 후 일본 유학생계에는 본격적인 혁명운동의 기운이 싹텄다. 청조는 입헌을 추진함으로써 혁명세력의 기세를 꺾고 아울러 중앙집권적인 황제권력의 강화를 도모하고자 했다. 하지만 1911년 10월 10일에 우창 봉기를 시작으로 손문을 임시 대총통으로 하고 ‘삼민주의(인권, 민생, 민족)’를 표방하는 중화민국이 수립되었다. 신해혁명으로 인해 중국 역사에서 처음으로 공화국을 수립하게 되었다.

2. 중화민국 (1912)
중화민국은 기본적으로 손문의 ‘삼민주의(인권, 민생, 민족)’를 표방했다. 원세개는 청나라의 황제를 퇴위시키는 조건으로 손문으로부터 대총통의 지위를 이양 받았고, 1912년 3월에 정식으로 대총통에 취임하여 북경으로 수도를 옮긴다. 원세개는 중국 국내의 내란을 진압한 뒤 총통독재권을 확립해 나갔다. 원세개의 중앙집중적인 권한 강화 노력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어 중앙의 재정수입이 늘어났으나 원세개가 갑자기 병사함으로써 국내 정세가 혼란하게 되고 이른바 ‘군벌 시대’가 시작되었다.

3. 신문화 운동 (1915)
신문화 운동의 시작은 진독수가 <신청년>을 창간한 1915년부터였다. 신문화 운동의 내용은 크게 신사상운동과 신문학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신사상운동은 봉건적인 정치, 도덕, 문화의 근간인 유교에 대한 비판과 서구사상 수용을 주된 내용으로 했다. 중국의 전통적 가족제도와 유교사상 아래에서 억압당하는 개인의 해방 특히 여성해방을 추구했다. 유교와 전통을 대신할 새로운 사상은 서구의 민주주의와 과학이었다. 신문학 운동으로는 형식과 장식에 치우친 기존의 문학을 대중에 개방하기 위해 ‘백화문(구어체 형식)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진독수와 이대조를 중심으로 한 신문화운동은 공산주의 정당의 창당, 베이징 대학의 개혁 등에 영향을 주었고, 5.4 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