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른 조 논문초고 읽고 난 후 논평문 쓰기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1.06 | 최종수정일 2014.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과학과 기술 글쓰기 관련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5조의 연구주제는 “4대강 사업에서 건설되는 보의 합목적성에 대한 검토와 지속 가능한 최적의 대안제시”이다. 이 논문은 정부가 주장하는 4대강 사업 내용의 핵심안 중 하나인 보 건설을 홍수예방, 수질개선, 수자원확보의 측면에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글쓰기 유형 중 의견을 주장하는 논문의 세 번째인 비판과 대안 제시 유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보 건설이 정부 측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홍수예방, 수질개선, 수자원확보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합한 수단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다른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5조 논문이 주장하는 바와 그 근거를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자.
논문에서 보 건설의 합목적성을 검토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를 홍수예방, 수질개선, 수자원 확보의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있다. 첫째로, 홍수를 예방한다는 목적에 보가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본류에 설치되는 보가 홍수시 유량을 적절히 분배하는 효과적인 분류보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보가 설치된 지역의 하류에서 합류하는 지천이 상습적으로 홍수가 발생하는 곳이어야 하는데, 만약 보가 건설되는 지점의 상류에서 합류하는 지천이 홍수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라면 보는 오히려 홍수시 통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4대강 유역에서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 보를 기준으로 위쪽을 상류지역, 아래쪽을 하류지역이라고 하면, 행정구역별 수해상습지역에 투입된 사업비와 사업량의 자료로 미루어 보아 상류지역이 하류지역보다 홍수로 인한 피해가 크기 때문에 본류에 건설된 보가 홍수시 통수를 원활하게 하는 분류 보로써 작용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또한, 4대강 유역의 토양성질을 분석하여 상류지역의 보수력과 하류지역의 투수성을 기준으로 영산강과 낙동강은 물이 빠져나가는 투수성이 낮아 배수가 잘 되지 않아서 호우시 보의 상류부에 많은 유량이 도달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며 홍수예방을 목적으로 보를 건설하는 것의 부적합성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