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기글 첨삭파일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1.06 | 최종수정일 2014.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과학과 기술 글쓰기 관련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 논평문을 서술하기 전에 미리 밝혀둘 것이 있다. 시범논문에 대한 논평문에 포함되어야 하는, 독서 횟수 별로 읽고 난 소감을 기록한 내용은 논평문의 내용과 별도로 기술되어 있으며 이는 논평문의 마지막 장(본문의 4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정부가 추진하는 4대강 사업의 목적과 그 사업내용을 살펴보기로 하자. 주어진 자료에 따르면 4대강 살리기 사업의 목적은 크게 5가지가 제시되어 있다. 첫째 목적은 홍수와 같은 수해(水害)를 예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하천 바닥에 쌓인 흙을 걷어내는 퇴적토 준설을 하여 홍수위를 낮추는 방법과 댐을 새로 건설하고 농업용 저수지를 증고하여 홍수 조절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낙동강 3개소와 같은 여러 하천이 모이는 곳에 각 하천의 흐름을 조절하여 원활한 유수의 흐름을 유도하는 도류제를 설치하고, 축조 후 20~30년이 경과한 노후된 제방을 보강하고 하구둑 배수문 증설을 통해 홍수안전도를 증대한다는 방안도 포함되어 있다. 둘째 목적은 인류가 자원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물인 수자원을 확보하는 것이다. 하도를 준설하고 기존 고정보와 달리 수위 조절을 위해 부분 및 완전 개폐가 가능한 4대강 가동보를 설치하여 강바닥에 쌓인 퇴적오염물도 방출하는 동시에 8억㎥ 이라는 많은 용수를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중소규모의 다목적댐과 기존의 농업용 저수지 증고를 통해 각각 2.5억㎥ 정도의 용수를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셋째 목적은 수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영양화의 주요 원인물질인 총인(T-P)이 약 0.16~0.2mg/L로 OECD 기준으로 과영양 단계(0.1mg/L) 이상이므로 총인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고, 하천 수질환경기준(TP·COD)을 신설하여 하·폐수처리 시에 방류수의 수질기준을 강화하여 총인과 COD(화학적 산소 요구량) 등 오염물질 배출량을 자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시에, 비닐하우스 등 하천변 농경지를 정리하여 화학비료, 농약과 같은 오염물질이 하천에 직접적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고 4대강 곳곳에 생태하천과 생태습지를 조성하자는 내용도 제시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